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지식을 구조화하는 20가지 규칙 원문 링크는 다음과 같다.


https://www.supermemo.com/en/articles/20rules



역자의 자질 부족으로 상당수 의역이 있으니 잘 이해가 가지 않거나 원문이 궁금하신 분은 원문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지식을 구조화하는 20가지 규칙(17번)

(The 20 rules of formulating knowledge in learning)




17. 여분의 학습(Redundancy)은 최소 정보원칙에 위배되지 않는다.


학습량의 초과, 여분의 학습의 의미는 간단하게 말하면 필요한 양보다 많은 정보량 또는 중복된 정보 등을 말한다. 여기서는 여분의 학습이라고 지칭하겠다(역자주). 이러한 여분의 학습을 하는 것이 앞서 언급한 최소 정보 원칙에 어긋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그런 것이 아니며 오히려 환영할만한 일일 수 있다. 이 짧은 텍스트에서 여분의 학습이라는 주제를 다루기에는 이 주제가 매우 광범위하고 지면은 너무 협소하다. 그래서 여기 몇 가지 사례만을 제시하려고 한다. 이 사례들은 최소 정보 원칙을 그저 컬렉션이나 학습 내용을 구성하는 문자의 수, 비트의 수로 단순하게 이해되어선 안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이다



<수동적이고 동시에 능동적인 접근>


에스페란토 같은 외국어를 배운다면 종종 phone-telefono, language-lingvo, hope-esperanto와 같은 단어 쌍을 만들게 될 것이다. 이러한 단어 쌍들을 학습하는 방식은 영어를 에스페란토어로 전환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기억을 환기할 것을 요구한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에스페란토어를 환기시키는 훈련이 이루어져서 phonetelefono라고 바로 생각해낼 수 있다는 것이 역으로 telefono라는 단어를 볼 때 바로 phone을 떠올릴 수 있는 것을 보장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telefono-phone, lingvo-language 이나 esperanto-hope와 같이 뒤집힌 단어 쌍들을 인지하는데는 실패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습 자료를 추가할 때 문제와 답을 뒤집은 항목을 같이 추가하면 이는 좀 중복된 지식이고 최소 정보 원칙에 어긋나 보이지만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다. 학습할 내용들은 여전히 가장 단순한 형태이고 이런 단순한 형태의 학습 내용들을 더 얻게 되었을 뿐이다.


SuperMemo 2000/2002에서는 복제 (Ctrl + Alt + D) 및 스왑 (Ctrl + Shift + S)을 사용하여 스왑 된 단어 쌍 항목을 신속하게 생성 할 수 있다.(Anki에서는 노트 유형을 바꾸거나, 카드 템플릿을 바꿔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추론 단서>


 학습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고, 학습을 통하여 기르는 능력도 몇 가지가 있다. 그 중 한 가지는 바로 추론능력이다. 몇 가지 단서를 이용하여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 방식을 추론하는 방식으로 질의를 함으로써 추론 능력을 올리고 싶을 때가 종종 있게 된다. 아마도 단순히 답을 외우는 것 대신 간단한 수학 방정식을 푸는 것처럼 재빨리 추론의 단계를 밟아서 답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해보고 싶을 것이다. 이러한 경우 해답에다가 추론 과정에 대한 힌트 즉, 추론 단서를 제시해놓으면 반복 학습을 할 때마다 항상 올바른 경로를 따라가는데 도움이 된다.



<유도 단계>


복잡한 수학 문제를 풀 경우와 같이 좀 더 복잡한 문제를 풀고자 할 경우 개별적으로 유도된 추론 단계를 일일이 외우는 것이 최고다. 이걸 단순히 주입식으로 쑤셔 넣는 것이라고 비난할 것은 아니다. 이렇게 하면 그 문제를 풀면서 두뇌가 항상 가장 빠른 길을 따라갈 수 있도록 확실하게 해주는 것이다. 창의력과 지능을 향상시키는 읽기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하기 바란다. Roots of genius and creativity와 좀 더 구체적으로는 Derivation, reasoning and intelligence를 참조하기 바란다.

 


<다양한 의미의 표현>


동일한 지식이 전혀 다른 각도와 관점에서 드러나는 경우가 매주 많다. 기억할만한 가치가 있는 지식이라고 판단되면 동일한 내용에 대하여 다양하게 표현된 것을 기억하기를 권고하는 바이다.



<유연한 반복>


하나의 질문에 대하여 타당한 응답이 여러 개 있을 경우 이러한 다양한 응답들 중에서 다른 응답들과 동일하면서도 가장 높은 성적을 받게 해줄 대표적인 표현을 선택하라. 가령, 언어를 공부할 경우, 어떤 단어와 개념적인 정의가 일치하는 부분이 있는 모든 동의어를 전부 외워야겠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터무니없는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 동의어로써 가장 충분하다고 판단되는 하나의 동의어를 고려해서 학습하는 것이 훨씬 더 적절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