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지식을 구조화하는 20가지 규칙 원문 링크는 다음과 같다.


https://www.supermemo.com/en/articles/20rules



역자의 자질 부족으로 상당수 의역이 있으니 잘 이해가 가지 않거나 원문이 궁금하신 분은 원문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지식을 구조화하는 20가지 규칙(18~20번)

(The 20 rules of formulating knowledge in learning)




18. 출처를 명시하라.


수많은 테스트를 통과하고 증명된 지식(가령, 2+2=4와 같은 지식)이 아니라면 공부하려고 여기저기서 모은 지식들의 출처를 기록해둘 것을 이 경우라면 SuperMemo나 Anki의 카드에 기록할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일상생활에서 본인이 공부한 지식들은 끊임없는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이럴 때, 해당 지식의 출처를 알면 그 상황을 벗어날 수 있다. 또한, 출처에 따라서 사실관계나 숫자가 달라지는 경우를 확인할 수도 있다. 괜찮은 평판을 가진 정보 에이전시에서 발표한 숫자들이 다른 평판 좋은 출처들과 얼마나 크게 다른지 알게 되면 매우 놀랄 것이다. SuperMemo(Anki)가 아니라면 이러한 불일치를 발견하기 어려울 것이다. 보통은 기존에 알고 있던 사실과 사실관계나 숫자가 다른 새로운 사실을 만나기 전에 오래된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보통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들이 서로 상충된다는 것을 파악하고 해당 내용들의 출처를 파악하면, 어떤 정보가 더 신뢰할만한 것인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라벨을 “주의!, 다른 출처와 내용이 다름같이 붙여 신뢰도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유용하다.


출처를 학습할 내용의 옆에 명시해야 하지만 이 출처를 외울 필요까지는 없다(물론, 누군가 물어봤을 때 출처를 기억할 필요가 없다면 외울 필요도 없다는 말이다.).



19. 날짜를 명시하라.


기초 수학, 해부학, 분류학, 지리물리학 등의 지식은 그 내용이 잘 변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경제 지표, 첨단 기술 지식, 개인의 통계 수치들 등은 휘발성이 강해 매우 쉽게 사라진다. 학습할 내용에 날짜를 기록하거나 태그함으로써 해당 지식이 얼마나 오래된 것인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통계 수치들은 해당 통계수치를 집계한 연도를 기록하면 될 것이다.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을 공부할 경우에는 해당 소프트웨어의 버전을 기록하는 것으로 충분할 것이다. 이러면 새로운 수치들이 나타날 경우 이를 갱신(updating)할 수 있게 된다. 아쉽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미 유효기간이 지나가버린 지식들은 잊고 새로운 지식들을 다시 외워야 할 것이.


해당 학습 내용의 날짜를 기록하는 것은 지식을 편집하고 확증하는데 유용할 뿐  이러한 날짜 자체를 외우고 싶어하는 경우는 드물 것이다. 그렇지만 수년간 GNP 수치의 변화와 같이 어떤 지표가 시간에 따라서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기억하고 싶다면 이러한 날짜 기록 자체도 배우고 익힐 지식 그 자체가 될 것이다



20. 우선순위를 두어라.


살면서 우리는 많은 지식을 접하게 되고 그러한 지식들을 모두 마스터할 수는 없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것을 배우고 익힐 수 없으므로 우선순위를 정해서 배움으로써 장기적으로 양질의 지식을 구축해야 한다. 우선순위를 어떻게 매기느냐에 따라서 지식이 유입되는 방식도 같이 변하게 되고 학습 속도도 달라진다. 


우선순위가 결정되는 단계는 아래에 정리해 놓았다. 이중에서 지식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와 관련된 것은 적지만 모두 중요하다.

 

(아래 부분은 SuperMemo에 특화된 설명이어서 간략하게만 번역함)


A출처에 운선순위 매기기.(prioritizing sources)

각종, 출처가 있다. 교과서와 책, 강의 노트 등이 있을 수 있고, 인터넷과 뉴스, TV, 백과사전, 사전, 등등이 있다. 이렇게 다양한 지식의 출처에서 어디에 어느 정도의 중요도를 할애하는 것이 좋은지 파악해야 한다.

 

B. 지식의 추출(Extracting knowledge)

매우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책을 통째로 외운다거나 모든 학습 자료를 통째로 외운다거나 할 일은 없을 것이다. 따라서 정말 중요하고 필요한 부분을 추출해서 외워야 한다.

 

C. 해당 지식을 SuperMemo(Anki)로 전환

이제까지 언급해온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20가지 규칙을 적용하여 SuperMemo(Anki)에 학습 자료로 전환하여 저장

 

D. 배워 익히기

배우고 학습하면서 해당 학습자료의 우선순위를 평가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