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쉬 카드 류 앱은 상당히 많다. 이 중에서 Anki가 아닌 다양한 앱들이 인기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퀴즐렛(Quizlet)이다. 


개인적으로는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는 Anki를 선호하지만 퀴즐렛(Quizlet)은 단순 암기 카드를 만드는데 매우 유리하고 클래스를 개설하여 공동 공부를 하기에도 좋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다 보니 퀴즐렛(Quizlet)에서 학습을 했거나 아니면 그 곳의 다양한 학습자료를 원하는 사람들이 퀴즐렛(Quizlet)의 학습 자료를 Anki에 옮기고 싶어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마침, 어떤 분이 본 블로그에 퀴즐렛(Quizlet)의 자료를 어떻게 Anki로 옮기는지 물어봐 왔기에 그 방법을 찾아본 결과 간단한 추가기능(add-on)의 설치만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마침, Anki의 추가기능(add-on)에 대해 소개하는 포스팅을 올려보려던 참이어서 

발견한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서 그 추가기능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그 추가 기능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Improved Quizlet to Anki Importer


즉, 퀴즐렛(Quizlet)Anki로 가져오게 하는 보다 발전된 추가기능이라는 명칭이다.


관련 설명을 읽어보면 퀴즐렛(Quizlet)Anki로 가져오는 다양한 추가 기능들이 있어왔지만 매번 오류가 있어서 스스로 조금씩 고치다 보니까 어느새 대부분 다시 만들게 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아래에 달린 댓글(Reviews)를 보면 많은 사람들이 이 추가기능(add-on)을 써보고 매우 만족해하면서도 여전히 몇가지 문제점이 남아있고 이를 고칠 방법을 제시하는 댓글도 같이 붙어있다. 


제시된 문제점은 모바일 버전에서 퀴즐렛(Quizlet)의 이미지 파일을 다운받을 때 저해상도의 이미지로 다운된다는 문제와 오디오(Audio)가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 정도가 제시되고 있다. 이는 앞으로도 계속 추가적인 개선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점을 암시한다. 


그렇다면 이제 이 추가 기능(add-on)을 사용해 보자. 


<추가 기능(add-on) 설치>


추가 기능(add-on)의 설치는 Miscellanea(기타)에서 언급한 바가 있지만 Improved Quizlet to Anki Importer 를 기준으로 다시 설명하고자 한다. 


우선, Anki를 실행하고 상단 메인메뉴에서 도구 → 추가 기능(A)  둘러보고 설치하기의 순으로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추가 기능 설치 창이 나타나는데 이 때, 설치할 코드 번호를 알면 코드를 그대로 기입해서 확인을 눌러서 설치를 하면된다. 하지만 지금의 경우 코드 번호를 모르므로 탐색을 클릭하여 설치할 추가 기능(add-on)을 찾아 코드 번호를 확인해야 한다.






그러면 앙키웹(Ankiweb)의 추가 기능을 보여주는 화면이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다양한 추가 기능(add-on)들이 레이팅과 함께 나타난다. 즉, 상위에 배치된 추가 기능들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있는 좋은 추가 기능이라는 의미이다. 그 리스트를 주욱 흝어보면 우리가 원하는 Improved Quizlet to Anki Importer 가 보인다. 이를 클릭한다.





Improved Quizlet to Anki Importer 에 대한 소개와 리뷰 그리고 설치 코드가 나타난다. 설치 코드는 590899480이다. 


이번에는 앞서 나타났던 추가 기능 설치 창에 해당 코드를 집어넣고 확인을 클릭한다. 




설치가 진행되고 Anki를 재시작하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확인을 클릭하여 Anki를 재시작한다. 





<Improved Quizlet to Anki Importer 사용>


Anki를 다시 시작하고 도구를 클릭해보면 메뉴 하단에 "Import from Quizlet"이라는 메뉴가 나오는데 이를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해당 퀴즐렛(Quizlet)의 웹주소(URL)을 넣는 창이 나타난다. 




Anki에 가져오고 싶은 퀴즐렛(Quizlet)의 카드뭉치를 찾아서 이를 넣어보자. 퀴즐렛 홈페이지에 가서 원하는 학습 세트를 클릭하여 해당 페이지로 이동한다. 그리고 그 페이지의 상단 주소를 위의 퀴즐렛(Quizlet)의 웹주소(URL)을 넣는 창에 집어넣고 "Import Deck"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가져오기(import) 처리가 이루어지고 성공할 경우 아래와 같이 성공 메시지가 뜬다. 




그리고 카드뭉치 화면으로 돌아오면 아래와 같이 두산2 5-2의 카드 10개가 새로운 카드뭉치로 나타난다.




해당 카드뭉치를 클릭해서 학습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카드의 질문과 해답이 제대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