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m 설정 파일


우리는 앞에서 탭 사이즈를 결정하고 각종 옵션을 실행하는 방법을 배웠다. 하지만 이 모든 설정은 사실 1회용이다vim을 다시 실행할 때마다 이 모든 설정은 초기화되므로 우리는 번거롭게 그것을 매순간 다시 설정해주어야만 한다. 매번 설정을 다시 하는 것은 너무 번거로우므로 vim을 열 때마다 원하는 옵션이 계속 적용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어떻게 해야 할까?

 

이를 위해서는 vim의 설정 파일을 이용해야 한다.

 

vim의 설정 파일은 .vimrc 파일이다. 이런 파일이 없으면 홈 디렉터리에 .vimrc 파일을 만들어 두면 vim이 실행될 때 자연스럽게 해당 파일을 읽어서 설정된 내용을 적용할 것이다.

 

앞서 우리가 설정했던 옵션을 실행 시마다 적용하게 하려면 이 .vimrc 파일에 다음처럼 작성하면 된다.


set ts=8

set sw=4

set sts=4

set autoindent

set cindent

※ 명령 라인의 명령을 앞에 콜론(:)만 빼고 그대로 작성하면 된다.


vim은 실행될 때 한번만 설정 파일을 보고 적용하기 때문에 .vimrc 파일을 수정한 경우 vim을 종료하고 다시 실행해야만 해당 내용이 적용된다.


.vimrc 파일은 단순히 vim의 옵션만 저장하는 것이 아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단축키, 매크로, 스크립트 등 vim의 강력한 기능들을 매번 새롭게 만들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려면 이 .vimrc 파일에 필요한 내용들을 기록할 줄 알아야 한다.


아래에는 .vimrc 파일 견본이다. 다양한 설정들이 기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큰따옴표(")주석 표시이다.)




Anki 파일


아래는 본 포스팅의 내용을 갈무리하기 위한 Anki 파일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24 vim 설정 파일.apk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