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m 단축키 만들기


vim에는 정말 다양한 기능과 굉장히 많은 명령어가 있다. 하지만 이 많은 기능과 명령어를 모두 사용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이러한 다양한 명령과 기능들을 둘러보고 나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만 최적화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자주 쓰는 명령어나 기능들을 간단한 키로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으면 작업이 대단히 수월해질 것이다. 이 때 자주 쓰는 명령어나 기능들을 간단한 키로 만들어주는 것이 키 매핑(mapping)이다. , 사용자 지정 단축키인 셈이다.

 

우선 어떤 키 매핑들이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자


명령 라인에 :map 사용 중인 키 매핑 리스트를 화면에 표시한다.


실행해 보면 굉장히 많은 키 매핑이 사용중인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지정된 키 매핑을 사용하는 것은 나중 문제로 하고 일단, 우리가 원하는 키 매팽을 해보는게 좋을 것 같다. 


위에서 사용한 명령라인에 :map 명령어 뒤에 [단축한 키][단축될 명령어]를 다음과 같이 배치하면 [단축될 명령어][단축한 키]매핑(mapping) 시킨다.


명령 라인에 :map [단축한 키] [단축될 명령어]


[단축될 명령어][단축한 키]매핑(mapping)


가령, 다음과 같다.


명령 라인에 :map <F2> :tabnew<CR>


기능키인 <F2> 키에 :tabnew<CR>매핑(mapping) 

명령 모드에서 기능키 <F2>를 누르면 :tabnew 명령어가 실행되어 새로운 탭이 열리면서 이름 없는 빈 파일이 표시됨


※ <CR>vim 내에서 [Enter]키를 입력했음을 의미한다. 만일, 위의 사례에서 <CR>을 집어넣지 않은 채로 매핑을 하면 <F2>키를 눌렀을 때 명령 라인에 :tabnew 명령어가 나타나지만 [Enter]명령어가 입력되지 않으므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vimrc 에 설정한 키 매핑 기록하기


지금 열심히 키 매핑으로 원하는 단축키를 만들어놨어도 vim을 끄고 다시 켜면 처음부터 다시 설정을 해줘야 한다. 단축키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사용할 것이므로 vim의 설정 파일인 .vimrc에 설정한 키 매핑을 기록하여 매번 vim을 실행할 때마다 다시 설정하지 않도록 조치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앞서 vim의 설정 파일인 .vimrc에 대해서 간단하게 둘러본 바가 있으니 이를 참조하기 바란다.


~/.vimrc 파일을 열어 다음 내용을 가장 마지막 행에 추가한다


map <F2> :tabnew<CR>

.vimrc에 기록할 때는 명령 라인에 명령어를 입력할 때 앞에 붙는 콜론(:)을 쓰지 않는 점에 주의


이제 vim을 닫고 다시 열어서 명령 라인에 :map 을 입력하여 사용중인 키 매핑 리스트를 확인하면 아래과 같이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nki 파일


아래는 본 포스팅의 내용을 갈무리하기 위한 Anki 파일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61 단축키 만들기-키 매핑(mapping).apk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