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지식을 구조화하는 20가지 규칙 원문 링크는 다음과 같다.


https://www.supermemo.com/en/articles/20rules



역자의 자질 부족으로 상당수 의역이 있으니 잘 이해가 가지 않거나 원문이 궁금하신 분은 원문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지식을 구조화하는 20가지 규칙(4)

(The 20 rules of formulating knowledge in learning)




5. 빈칸 만들기는 쉽고 효과적이다.

 


빈칸 만들기(Cloze deletion)는 문장에서 빈칸으로 만들 부분을 대괄호로 묶인 세 개의 점으로 대체하여 표시하여 학생들이 이 빈칸에 들어갈 내용을 채우면서 연습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대괄호 속에 있는 이름을 맞추면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빈칸 만들기는 [...]와 같은 괄호로 누락된 부분을 대체하여 표시하지만 대괄호 사이에 [이름]과 같이 맞춰야 할 항목에 대한 힌트를 표시할 수도 있다다음과 같은 문장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름]은 탄핵된 두 번째 미국 대통령이었다.



초보자이고 최소 정보의 원칙을 지키기 어렵다면 빈칸 만들기를 사용해라. 고급 사용자라면 빈칸 만들기를 즐겨 사용할 것이다. 빈칸 만들기는 교과서의 지식을 간격 반복으로 학습할 자료로 만드는데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리고 빈칸 만들기는 발전적 독서법(incremental Reading)이라는 빠른 읽기 및 학습 기술의 핵심을 만든다.



다음은 제대로 구조화되지 못한 지식으로 복잡하고 구구절절하다.


Q: Kaleida사의 역사는?

 

A: Kaleida1991 Apple ComputerIBM4,000 만 달러를 기금으로 지원한 회사다. 무척 뜨겁게 주목받은 스타트업인 Kaleida의 임무는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드는 것이었다. 결국, Script X라는 것을 제작했다. 하지만 이를 제작하는데 3년이 걸렸고 그 와중에 MacromediaAsymetrix와 같은 회사들이 해당 분야에서 시장을 장악하면서 Kaleida1995년에 문을 닫았다.



위의 제대로 구조화되지 못한 지식을 빈칸 만들기를 이용해서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Q: Kaleida는 1991 년 Apple Computer와 IBM이 [amount]를 기금으로 지원한 회사다.

A: $4,000 만 달러

 

Q: Kaleida는 1991 년 [companies]이 4,000 만 달러를 기금으로 지원한 회사다.

A: Apple Computer와 IBM


Q: Kaleida는 [year] Apple Computer와 IBM이 4,000 만 달러를 기금으로 지원한 회사다.

A: 1991


Q: [company] 임무는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드는 것이었다결국, Script X라는 것을 제작했지만 이를 제작하는데 3년이 걸렸다.

A: Kaleida의

 

Q: Kaleida의 임무는 [...]를 만드는 것이었다결국, Script X라는 것을 제작했지만 이를 제작하는데 3년이 걸렸다.

A: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언어

 

Q: Kaleida의 임무는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드는 것이었다결국[...]라는 것을 제작했지만 이를 제작하는데 3년이 걸렸다.

A: Script X

 

Q: Kaleida의 임무는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드는 것이었다결국, Script X라는 것을 제작했지만 이를 제작하는데 [time]이 걸렸다.

A: 3년

 

Q: Kaleida의 임무는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드는 것이었다결국, Script X라는 것을 제작했지만 이를 제작하는데 3년이 걸렸고 그 와중에 [...]와 같은 회사들이 해당 분야에서 시장을 장악하면서 Kaleida는 1995년에 문을 닫았다.

A: Macromedia와 Asymetrix

 

Q: Kaleida의 임무는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드는 것이었다결국, Script X라는 것을 제작했지만 이를 제작하는데 3년이 걸렸고 그 와중에 Macromedia와 Asymetrix와 같은 회사들이 해당 분야에서 시장을 장악하면서 Kaleida는 [year]에 문을 닫았다.

A: 1995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