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령 모드에서 레지스터의 데이터 붙여넣기


명령 모드에서 레지스터의 데이터를 붙여넣는 방법은 간단하다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명령하면 된다


큰따옴표(")+레지스터명+붙여넣기 명령어


큰따옴표(")레지스터 이름 앞에 항상 붙이고 그 다음에 p나 P 같은 붙여넣기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붙여넣기 명령어에서 p P의 차이는 아래와 같다. 


소문자 p → 현재 행에서 커서 다음 칸부터 붙여넣는다(put)

          붙여넣을 내용이 행 전체를 복사한 것일 경우 현재 행의 아래 행에 붙여넣는다.


대문자 P → 현재 행에서 커서 위치부터 붙여넣는다(put)

          붙여넣을 내용이 행 전체를 복사한 것일 경우 현재 행의 위쪽 행에 붙여넣는다.


, 예외적인 경우가 있다. 그것은 무명("") 레지스터의 데이터를 붙여넣기 하는 경우다. 이 경우에는 큰따옴표(")+레지스터명 없이 p나 P키로 바로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 즉, 앞서 배운  p나 P키는 무명(""레지스터의 데이터를 붙여넣기 하는 키였던 것이다.



편집(insert) 모드에서 레지스터의 데이터 붙여넣기


문서 작성을 위해 새로 타이핑을 할 때, 타이핑하기 어렵거나 자주 사용하는 문자열 등을 레지스터에 저장해놓고 필요할 때마다 붙여넣기를 한다면 문서 작성에 드는 품이 많이 줄어들 것이다. 


vim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위하여 편집 모드에서 레지스터의 데이터를 붙여넣기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즉, 편집 모드에서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Ctrl+r>+레지스터명


편집 모드에서 <Ctrl+r> 키를 누르면 커서에 큰따옴표(")가 표시된다. 따라서 레지스터명 앞에 큰따옴표(")를 별도로 타이핑할 필요가 없다. 그 상태에서 a를 누르면 "a 레지스터에 있는 데이터가 붙여넣기 된다.

 

가령, 다음과 같은 글을 작성하고 있다고 해보자. 끝에 현재 작성하고 있는 파일의 이름을 타이핑해야 한다. 이때, <Ctrl+r>키를 누르면 커서에 큰따옴표가 나타난다. 그 상태에서 %(<shift+5>)키를 누르면 현재 작성하고 있는 파일의 이름이 붙여넣기 된다.


다음 사례를 살펴보자.


파일의 이름은   ← 커서가 비어있다. <Ctrl+r>키를 누른다.

파일의 이름은 " ← 큰따옴표(")가 나타남. %(<shift+5>)키를 누른다.

파일의 이름은 test.txt ← 파일 이름이 나타남


Anki 파일


아래는 본 포스팅의 내용을 갈무리하기 위한 Anki 파일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