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아들을 두고 있는 친구가 초등학생 아들과 게임처럼 하겠다고 만들어 달라고 부탁해서 만든 Anki 공부 자료입니다.

       

친구는 아이가 기본적인 사칙연산과 수개념을 아빠와 놀면서 몸에 완전히 익힐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고 하네요.

    

그 친구가 수포자였기 때문에 아이에게 수학을 공부시키는데 조금 열성적인 것 같습니다. 

    

여튼, 친구의 부탁을 듣고 조금 고민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단계별로 난이도를 나누어서 아이가 쉽게 풀 수 있고, 스스로 잘한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카드를 만드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적정한 수준의 반복을 통해서 이를 숙련시킬 필요도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다행히 Anki는 적정한 수준의 반복에 특화된 프로그램이니 금상첨화인 셈입니다. 

     

그래서 우선 초급부터 만들어 봤습니다. 초급이란 아이가 잘 인지할 수 있는 1~10까지의 숫자를 이용하여 덧셈을 하고 뺄셈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무래도 아이들은 손가락을 이용하여 1부터 10까지의 숫자를 쓰는데 가장 익숙하니까요...

     

그리고 이 초급 덧셈과 뺄셈도 난이도에 따라서 구성하여 덧셈은 3개로 뺄셈은 2개로 구성했습니다. 

     

우선, 1~10까지의 숫자만 사용해서 덧셈을 하도록 만들었는데 덧셈의 결과가 10이 넘어가지 않는 것 위주로 덧셈의 첫 번째 카드 뭉치를 만들었습니다. 아무래도 덧셈의 결과값을 스스로 체감할 수 있게 하려면 숫자 10을 넘기지 않아야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 다음 카드뭉치는 덧셈의 결과를 15보다 작은 수준으로 확장해서 사용하는 숫자의 범위를 늘린 것입니다. 그 다음 카드뭉치는 20까지 확장한 것입니다이렇게 하면 아이는 1~10까지의 숫자를 전부 더할줄 알게 됩니다.

     

뺄셈은 덧셈과 동일한 방식으로 구성하기 어려웠습니다. 빼기의 결과는 무조건 0에서 9까지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숫자의 크기에 따라서 2가지 난이도로 구성했습니다. 

    

두자리수의 덧셈과 뺄셈은 수를 세로로 배치해서 더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다르게 익혀야 합니다. 그러니 이것은 다음 기회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아이가 Anki로 스스로 학습하는 것은 어렵고 그 결과를 신뢰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친구는 Anki를 들고 같이 아이와 재롱을 떨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옆에서 보니 육아란 힘들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과 같은 카드를 앞에 두고


2+1=?

 

아빠 손가락 2개가 여기 있네그런데 손가락 1개를 더 피면 몇 개야?

아들 : 3개요.

아빠 그럼 여기에 답은 뭘까?

아들 : 3이요.

아빠 아이쿠 잘한다.

 

이런 식으로 공부하네요..

     

아이가 조금 어렵게 답하는 것 같으면 손가락 대신 용돈이나 장난감을 이용해서 학습 의욕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일 좋은 점은 아이가 아빠와 같이 어울리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이도 아빠가 열심히 자극하니 지루하지 않게 공부를 하는 것 같습니다. 

     

아이가 아라비아 숫자와 수학기호에 익숙해지고 숙련할 수 있도록 별다른 기교 없이 카드를 만들었습니다. 어차피 중요한 것은 부모가 아이들과 눈을 마주치면서 이리저리 유도하면서 가르치는 것이니까요. 누구나 집에서 간단히 만들 수 있는 수준이지만 참고하실 분은 아래의 Anki 카드 뭉치를 첨부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초급_덧셈_1.apkg

초급_덧셈_2.apkg

초급_덧셈_3.apkg

초급_뺄셈_1.apkg

초급_뺄셈_2.apk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