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화면으로 파일 내용 비교하기 


나에게 친구들의 이름과 국적을 기록한 파일이 있다. 그런데 친구들이 검증해보겠다고 하나씩 가져가더니 각자 이를 수정해서 가져왔다. 내가 가지고 있던 파일은 test1.txt 였는데 친구들이 파일을 수정했으므로 각자 test2.txttest3.txt로 파일을 수정했다. 이 파일에서 무엇이 수정된 것이지 눈이 빠지도록 확인해봐야 할 것 같다.

 

vim은 무척 재미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것은 파일간의 내용을 비교하는 기능이다.

 

이를 실행하려면 다음과 같이 vim으로 해당 파일들을 열 때 -d 옵션을 추가하면 된다


$ vim -d test1.txt test2.txt test3.txt


이와 같이 하면 아래와 같이 수직창에 비교할 파일이 나란히 비교되면서 나타난다.


 


위의 화면을 봐서 알겠지만 서로 같은 행의 문자열들만 비교하고 있다. 다른 문자열과 다른 점이 있는 문자열들은 모두 빨간색 음영으로 표시되어 있고 개행문자도 없이 공백인 행들은 연녹색 음영으로 처리되어 있다.

 

단순히 동일한 행끼리만 문자열을 비교해주는 기능이므로 별로 쓸만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 기능이 매력적인 것은 이 비교를 처음 한번만 해주는 것이 아니라 파일을 수정하거나 고치는 작업 중에도 계속 비교를 해주어 작업에 드는 품을 상당히 줄여주기 때문에 알아두면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다. 


사례를 들어보자. 위의 화면에서 3번째 행은 test2.txt 파일의 Jenny가 다른 두개의 파일에 있는 Jane과 다르기 때문에 빨간 음영으로 표시되어 있다. 이를 수정해서 다음과 같이 JennyJane으로 수정해보자. tset1.txt 파일과 test2.txt 파일의 빨간 음영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해당 행은 서로 다른 세개의 파일에서 동일하도록 완전히 수정된 것이다. 



Anki 파일


아래는 본 포스팅의 내용을 갈무리하기 위한 Anki 파일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56 다중 화면으로 파일 내용 비교하기(2개 카드).apk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