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ources 

 

SuperMemo

 

 

다음의 SuperMemo 사이트는 간격반복이나 기억에 대한 매우 좋은 정보들을 많이 갖고 있으니 참조하기 바란다.

 

http://www.supermemo.com/

 

                                          Damien Elmes(매뉴얼 저자)매뉴얼 끝.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Anki User Manual 번역 후기

 

Anki를 만난 덕분에 매일 매일 하고 싶은 공부의 진도를 빼느라 정신이 없다. 매일 뭔가를 더 알아가고 있고 내가 알고자 하는 것들, 내가 기억하고자 하는 것들이 차곡차곡 머릿속에 쌓이는 것이 신기하고 너무 즐겁다. 이런 즐거움을 더 심화시키기 위해서 Anki를 좀 더 제대로 알고 싶었다. 인터넷 검색을 해 본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은 Anki를 이용해서 영어단어나 한문을 공부하고 있었고, 그런 공부에 적당한 방식에 대해서만 안내하고 있어서 부족함을 느꼈다. 생각해보니, 앞으로 10년은 더 Anki를 쓸 것 같고 그렇다면 이것을 더 효율적으로 쓰는 법을 알아놓는 것이 좋겠다는 마음에 매뉴얼을 직접 번역하기 시작했다.

 

매뉴얼을 번역하면서 이 매뉴얼이 일반 사용자를 위한 것이 아닌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이나 개발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매뉴얼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중간중간 내용을 이미 알고 있다고 전제하고 간단하게 말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다. HTML이나 프로그래밍에 대한 소양이 좀 더 있었다면 이 매뉴얼을 더 잘 번역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일단 부족한 대로 이 정도로 번역을 했다. 모르는 것은 인터넷을 검색하고 매뉴얼이 지시하는 바를 열심히 따라하면서 그 의미를 명확히 파악하려고 노력하면서 번역을 했다. 그럼에도 너무 부족한 부분이 많다. 이 부분은 추후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면서 보완해나갈 생각이다.

 

일단, 매뉴얼 번역으로 Anki의 전반적인 작동 방식을 숙지했으니 이제부터는 좀 더 구체적이고 우리 생활에 더 밀착된 주제로 넘어갈 생각이다. , 특정 주제를 공부할 때 Anki를 이용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을 찾아볼 생각이다. 가령, 영어단어를 공부한다고 생각해보자. 단순하게 생각하면 apple-사과와 같이 하나의 단어쌍을 암기하는 방식이 가장 보편적인 암기 방식이다. 하지만 apple에 사과의 그림이나 사진을 대비해서 외우는 것도 매우 좋을 것이다. 그렇다면 발음은 어떤가? 발음도 공부해야 한다. 그 단어가 쓰인 맥락을 무시할 것인가? 단순히 영어단어와 한국어만 대비시킬 것인가? 그냥 영어와 해당 영어에 대한 영어로 된 설명을 익히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영어단어를 암기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이렇게 다양한 방식에 대한 고민이 있을 수 있다.

 

현재, 구상하고 있는 영어단어에 대한 적합한 암기 형식은 영어-한국어-사진-발음-해당 영어가 쓰이는 예문-해당 영어를 영어로 설명하기6가지 정보를 연결하여 노트를 만들고 이 노트를 카드로 만들어서 암기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에 맞는 노트와 카드템플릿을 작성하고 이에 맞는 영어단어 자료를 집어넣어 사람들과 공유하면 좋을 것이다.

 

이와 같이 영단어 암기와 같은 단순 암기도 최적의 방식을 설정하면 그에 따라 갖추어야 할 것이 많다. 그렇다면 문장을 암기할 때는 어떨까? 또는, 주기율표와 같은 어떤 표를 외워야 할지도 모른다. 이제부터는 Anki를 이용해서 좀 더 다양한 활용처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그에 따른 자료도 생산하여 공유해보고 싶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