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지식을 구조화하는 20가지 규칙 원문 링크는 다음과 같다.


https://www.supermemo.com/en/articles/20rules



역자의 자질 부족으로 상당수 의역이 있으니 잘 이해가 가지 않거나 원문이 궁금하신 분은 원문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지식을 구조화하는 20가지 규칙(11~12번)

(The 20 rules of formulating knowledge in learning)



11. 기억 간섭을 적극 배제하라.


배우는 내용들이 유사할 경우 종종 헷갈리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historic’이라는 단어와 ‘historical’리는 단어의 의미를 구별하는 것이 헷갈릴 수 있다. 다양한 약물들의 최적 투여용량과 같이 비슷한 숫자를 많이 외우는 상황에 처하면 이렇게 헷갈리는 상황이 어떤 것인지 잘 드러난다. 어떤 내용에 대한 지식이 다른 내용을 기억하기 어렵게 하는 경우를 우리는 기억 간섭(interference)이라고 말한다. 수년간 매우 훌륭하게 기억을 유지하고 있는 어떤 지식이 새로운 내용을 외우면서 갑자기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새롭게 외운 내용은 심지어 과거의 내용뿐만 아니라 새로 배운 내용까지 기억하기 거의 불가능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보자. 지리에서 베네수엘라와 수리남 그리고 브라질 사이에 있는 나라가 가이아나라는 것을 배웠다. 수년간 이 내용을 몇 번 반복하면서 쉽게 기억을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런데 비슷한 학습 내용인 브라질, 베네수엘라, 수리남, 프랑스 가이아나, 콜롬비아 등등의 나라의 위치를 묻는 항목을 학습한 결과 갑자기 강력한 기억 간섭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전혀 예상치 못한 내용에 대해서도 갑자기 기억이 나지 않을 수 있다. 간단하게 말하면 무엇이 무엇인지 헷갈리게 될 것이다.


SuperMemo(Anki)를 숙련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사용자 자신의 컬렉션에서 학습한 내용을 잊게 되는 하나의 가장 큰 원인이 바로 간섭(interference)이다. 그러한 간섭이 언제 일어날지는 전혀 예측할 수 없고, 그저 발생한 간섭을 찾아서 제거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다. 다른 말로 하면, 간섭이 일어난 많은 경우를 지식을 구조화하는 순간에는 이러한 간섭이 발생할 것인지 예측하여 방어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란 말이다. 간섭은 가이아나, 가이아드, 가이엔, 가이아나, 케이맨, 아스피린과 같이 서로 큰 관련이 없는 내용들 간에도 일어나고 또한, 사람들에게도 어떤 사람에게는 간섭이 일어나고 어떤 사람은 간섭이 없는 등 다르게 작용하기 때문에 간섭이 일어나는 것을 예측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도 간섭이 활성화되기 전에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만 한다. 이래야 학습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덜 받고 정신적으로도 견딜 수 있게 된다. 다음은 몇 가지 팁이다.


가능한 한 자료를 모호하지 않게 만든다.

- 최소 정보의 원칙을 고수해라(이 텍스트의 나머지 규칙들은 간섭을 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규칙들이다.)

간섭이 일어난 지점을 확인하자마자 제거해라. 특히, 그 간섭이 강박처럼 남기 전에 제거해야 한다.


 


12. 문구를 최적화해라


공부할 사항의 문구를 최적화 되어야 한다. 그래서 최단시간에 머릿속에서 해당 내용에 대한 영역이 활성화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문구가 최적화 되면 오류를 범할 확률이 줄어들고 구체성을 늘리며, 반응 속도를 줄이고, 집중력을 높여준다.

 

너무 구구절절하게 작성된 텍스트에 빈칸 만들기를 적용하여 최적화되지 않은 내용


Q: Aldus invented desktop publishing in 1985 with PageMaker. Aldus had little competition for years, and so failed to improve. Then Denver-based [...] blew past. PageMaker, now owned by Adobe, remains No. 2


A: Quark



문구를 줄여서 효율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최적화된 사항


Q: Aldus invented desktop publishing in 1985 with PageMaker but failed to improve. Then [...] blew past (PageMaker remains No. 2)

A: Quark

 

Or better:

 

Q: Aldus invented desktop publishing with PageMaker but failed to improve. It was soon outdistanced by [...]

A: Quark

 

Or better:

 

Q: PageMaker failed to improve and was outdistanced by [...]

A: Quark

 

Or better:

 

Q: PageMaker lost ground to [...]

A: Quark



최적화를 통하여 개선한 학습 항목에서 정보가 손실되었지만 그 정보가 대수롭지 않다는 점을 주의하라. 학습을 반복하는 동안 오직 Quark라는 이름만 배우게 되어 있다. PageMaker의 소유권이나 개발된 연도에 대한 내용들이 기억에 드문드문 남는 것은 그저 부수적인 효과들일 뿐이므로 기대하지 마라. 만일, 다른 정보들을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기억하기로 결정했으면 해당 내용을 기억할 다른 항목을 만들어야 한다(아마도 위의 텍스트를 다시 사용해서 새롭게 빈칸을 만들고 새로운 방식으로 문구를 최적화해야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중복된 정보로 인하여 학습 속도가 느려지게 될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