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위치를 마킹해서 이동하기


우리가 이동하고 싶은 위치를 마킹하고 해당 위치로 빠르게 이동하면서 작업을 하면 무척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해질 것이다.

 

원하는 위치를 마킹하는 방법과 마킹한 위치로 이동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원하는 위치에 커서를 두고 명령 모드에서 m[임의의 알파벳]

 → 해당 위치를 알파벳으로 마킹


`[마킹한 알파벳] 해당 알파벳이 마킹된 위치이동


작은 따옴표(')와 비슷해 보이는 ` 이 표시는 backquote 또는 backtick 이라고 부른다작은 따옴표(')와는 다르므로 주의해야 한다. 키보드에서는 숫자키 1번 바로 왼쪽에 있는 키이다



마킹할 때 사용하는 알파벳은 대문자인지 소문자인지에 따라서 지역 마킹과 전역 마킹으로 그 성격이 다르다.


알파벳 소문자인 a~z로 마킹하면 지역 마킹이 된다.


지역 마킹이란 같은 파일 내부에서만 마킹한 위치로 이동할 수 있는 마킹이다. , test.txt에서 마킹을 했다면 test.txt 파일에서 작업을 할 때만 마킹한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

 

알파벳 대문자인 A~Z로 마킹하면 전역 마킹이 된다.


전역 마킹이란 다른 파일에서도 전역 마킹으로 지정된 위치로 이동할 수 있는 마킹이다

서로 다른 파일들 사이에서도 얼마든지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게 어느 정도 수준이냐면, 전역 마킹으로 지정한 위치는 해당 파일을 별도로 열지 않아도 마킹한 곳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가령, test.txt 파일에 전역 마킹 A로 위치를 지정해 놓았을 때, test.txt 파일을 열지 않아도 다른 파일에서 명령 모드 `A 키를 누르면 test.txt 파일이 열리면서 해당 위치로 이동한다.

 


숫자 0~9로 마킹된 파일 마킹


파일 마킹은 우리가 직접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viminfo 파일에서 자동으로 지정하는 것으로 vim이 알아서 지정하는 것이다. 우리가 파일 마킹을 할 수는 없지만 명령모드에서 `1과 같이 입력하면 해당 파일로 이동할 수 있다. 

 

 

마킹한 위치와 마킹에 사용된 알파벳들은 파일을 닫아도 그대로 유지되므로 언제든지 재사용할 수 있다. 


이것이 재사용될 수 있는 이유는 해당 마킹에 대한 정보가 .viminfo 파일에 저장되기 때문이다.

 

아래는 .viminfo 파일에 저장된 마킹관련 정보들이다.



 

마킹으로 이동하기에 대한 간단한  사용례는 다음과 같다. 


명령 모드에서 ma 

 → 현재 파일의 현재 커서 위치를 지역 마킹 a지정


명령 모드에서 `a

 → 지역 마킹 a로 지정된 위치이동(, 현재 파일에 지정되어 있을 경우)


명령 모드에서 `4 

 → 파일 마킹 4번의 위치이동(파일이 열려있지 않더라도 해당 파일이 열리면서 화면이 이동한다.)


명령 모드에서 mB 

 → 현재 파일의 현재 커서 위치를 전역 마킹 B지정


명령 모드에서 `B 

 → 전역 마킹 B로 지정된 위치이동(파일이 열려있지 않더라도 해당 파일이 열리면서 화면이 이동한다.)


Anki 파일


아래는 본 포스팅의 내용을 갈무리하기 위한 Anki 파일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