탭 끼워넣기


작업을 하다보면 들여쓰기 때문에 행의 맨앞에 탭을 삽입해야할 경우가 많이 생긴다. 물론, 그럴 때마다 일일이 행의 처음으로 이동해서 편집 모드로 들어가 탭을 집어넣고 다시 나와서 작업을 해야 한다면 무척 번거로울 것이다.


이런 경우를 위해서 vim에서는 행 앞에 탭을 쉽게 삽입하거나 제거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다


명령 모드 >>(오른쪽 꺽쇠 2회 누름)

 

현재 커서가 위치한 행의 맨 앞에 탭 하나를 삽입한다.


명령 모드 <<(왼쪽 꺽쇠 2회 누름)

 

현재 커서가 위치한 행의 맨 앞에 있는 탭 하나를 제거한다


위에 소개된 명령은 여러 개의 행에 동시에 적용할 수 있다.

 

명령 모드 [#]>> 

 

현재 커서 위치를 1행으로 해서 아래로 #행까지 행의 맨 앞에 탭 하나를 삽입한다


명령 모드 [#]<< 

 

현재 커서 위치를 1행으로 해서 아래로 #행까지 행의 맨 앞에 탭 하나를 제거한다



들여쓰기 자동정렬


소스코드의 들여쓰기가 잘못되었거나 잘못되었을 경우 이를 제대로 정렬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이 있다.

 

비주얼 모드로 들여쓰기를 정렬할 영역을 지정한 후 등호(=) 를 누르면 들여쓰기가 깔끔하게 정렬된다.

 

, 별도로 블록을 지정하지 않고 그냥 소스코드 전체의 들여쓰기를 정렬하려면 명령 모드에서 gg=G라고입력하면 된다.

 


자동완성 기능 사용하기


어떤 변수나 함수를 타이핑할 때 너무 복잡한 이름이거나 잘 모르는 이름일 경우에는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하여 손쉽게 이를 해결할 수 있다.

 

편집 모드 <Ctrl-p>


커서 위치에서부터 위로 자동 완성이 가능한 단어가 있는지 찾아서 제시함


편집 모드 <Ctrl-n>


커서 위치에서부터 아래로 자동 완성이 가능한 단어가 있는지 찾아서 제시함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하는 모습은 다음과 같다. 



Anki 파일


아래는 본 포스팅의 내용을 갈무리하기 위한 Anki 파일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