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사용법 마무리



이제껏 vim에 대해서 기초적인 것들은 대부분 언급한 것 같다. 이 다음 단계는 vim의 각종 플러그인을 사용해보고vim 프로그래밍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스스로의 공부를 위해서 공부할 내용을 짧고 간결하게 제시하고 이를 앙키(Anki)로 정리하여 첨부한 것이 Ankilog. 그리고 vim을 익히려면 우선적으로 어느 정도 수준으로는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놓아야 그 때부터 실제 작업에 vim을 사용하면서 시행착오를 겪고 발전해나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래서 잘 모르는 부분이라도 일단, 기초적인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Ankilog를 작성해왔다.

 

그런데 해보니 역시 IT에 대한 기초가 없이 많이 부족한 자신과 마주치게 되었다. 간단한 텍스트 에디터의 사용법을 파악하는데도 이해하기 어려운 맥락이 많이 보이고, 원문 기술서들은 영어는 알아먹겠는데 그 내용이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 이상한 현상을 자주 겪었다. 아마도 내 무지로 인하여 vim에 대해서 그 동안 올린 것들도 일부 틀린 것이 존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원래, 계획은 플러그인이나 스크립트에 대해서도 공부를 할 생각이었지만 지금의 내 실력으로는 도저히 역부족으로 보여서 이제는 잠깐 접고 내공을 기르기 위하여 다른 공부를 하려고 한다. 오히려 다른 IT 공부를 하면서 지금까지 배운 vim을 적극 활용해서 개발도 해보고 프로그래밍도 공부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어가면서 vim을 직접 사용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할 시기라는 생각이다.

 

그리고 이제껏 공부했던 vimAnki를 하나로 모아서 아래에 첨부하니 필요한 분은 사용하시기 바란다. 



Anki 파일


아래는 그 동안 올렸던  vim의 Anki를 하나로 모아놓은 Anki 파일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