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ki 카드와 노트 다루기 02 새로운 노트 유형 생성과 필드 구축


앞의 포스팅에서 노트와 노트 유형이 왜 필요한지를 보여주기 위하여 천자문 학습을 예로 들었다. 

      

이 때, 노트노트 유형(Note Type)이라는 틀(template)에 입력하면 카드를 찍어낸다고 이야기했다. 노트는 실제 카드로 전환되는 개별 데이터들이고 노트 유형은 그런 노트드로 주조하는 이 된다. 따라서 우리가 가장 먼저 할 일은 새로운 노트 유형(Note type)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이 노트 유형(Note Type)을 생성하는 것은 우선, 새로운 노트 유형을 만들고 이 노트 유형에 노트의 데이터를 담을 필드를 구축한 후 해당 필드의 데이터를 실제 카드로 만들어내는 카드 템플릿 설정과정으로 이루어진다.



1) 새로운 노트 유형 만들기


우선, 메인메뉴 상단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노트 추가창을 연다. 



노트 추가창 왼 쪽 상단에 있는 '유형' 오른쪽 박스를 클릭하여 노트 유형 선택을 연다.



노트 유형 선택창에는 다양한 노트 유형들이 나타난다. 필요한 노트 유형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되지만 우리는 새로운 노트 유형을 만들 것이므로 어떤 노트 유형도 선택하지 말고 [관리] 버튼을 클릭하여 노트 유형 설정창을 연다.



노트 유형을 설정할 수 있는 창이 열린다. 기존의 노트를 수정해서 사용할 생각이라면 해당 노트를 선택하여 삭제, 이름 변경, 옵션 수정 등을 할 수 있지만 우리는 전혀 새로운 노트 유형을 만들 것이므로 [추가]를 클릭하여 노트 유형 추가창을 연다.



노트 유형 추가창에서는 “복제: 기본”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어차피 수정할 것이므로 가장 기본적인 기본 노트 유형을 베이스로 선택했다.



우리가 사용할 노트 유형은 천자문 학습용이므로 노트 유형의 이름은 '천자문학습'이라고 짓고 클릭하면 이제 새로운 ‘천자문학습노트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2) 필드 구축하기


우리가 사용할 노트 유형(Note Type)은 만들었지만 노트 유형의 이름만 바꿨을 뿐 현재로는 기본 노트와 똑같은 단순한 노트일 뿐이다. 그래도 우리가 마음껏 씹고 뜯을 수 있는 새로운 노트 유형을 만들었으니 다음에 할 일은 정보의 조각만큼 필드(field)를 만드는 것이다. 

     

정보의 조각이라는 것은 우리가 익힐 “天 : 하늘 천, 地 : 땅 지, 玄 : 검을 현, 黃 : 누를 황, 天地玄黃 : 하늘과 땅은 검고 누렇다.”를 말한다. “天 : 하늘 천”과 같이 서로 대응하고 있는 것들도 전부 나누어 조각을 만들어야 한다

    

天 : 하늘 천

地 : 땅 지

玄 : 검을 현

黃 : 누를 황

天地玄黃 : 하늘과 땅은 검고 누렇다.

    

세어보니 총 10개의 정보 조각이 있으므로 총 10개의 필드가 필요하다. 그런데 필드라는 것이 무엇인가? 필드정보 조각을 담기 위한 용기(container) 같은 것으로 프로그래밍으로 치자면 변수(variable) 같은 것이다. 

      

앞서 만든 노트 유형(Note Type)천자문학습’을 열어보자. 

보시다시피 노트 유형의 이름만 ‘천자문학습’으로 바뀌었을 뿐 앞면뒷면으로 이루어진 기본 노트에 불과하다.



두 개의 필드 이름이 있는데 ‘앞면’과 ‘뒷면이다. 그리고 각각의 필드 이름 아래에는 무언가 입력할 수 있는 하얀 사각형이 있는데 여기에 입력한 내용은 해당 라벨의 필드입력된다. 

     

즉, ‘앞면’이라는 필드명 아래에 위치한 사각형에 입력한 내용은 추후 ‘앞면’이라는 필드에 입력되어 변수처럼 사용된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추후에 카드 템플릿을 다루면서 실제로 사용해보도록 하자. 

     

다시 원래 이야기로 돌아가서 10개의 필드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현재 표시되어 있는 ‘앞면’과 ‘뒷면’이라는 필드 이름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 이 부분도 카드 템플릿을 다루면서 언급하겠지만 필드명을 앞면’과 ‘뒷면이라고 하는 것은 Anki에서는 좋은 명칭이 아니다. 

            

[필드] 버튼을 클릭하여 필드 관리창을 연다. 



필드 관리창필드추가하고, 삭제하고, 이름을 변경하고, 위치를 재조정할 수 있다. 그 외에 여러 가지를 할 수 있지만 이번에는 필드추가하고 이름을 변경하는 것만 하도록 하자.



 필드는 정보 조각을 담기 위한 용기(container)이므로 적절한 이름을 붙이는 것이 좋다. 우리가 지금 하는 것은 천자문 학습을 위한 노트를 만드는 것이므로 매번 4개의 한자로 이루어진 한자어를 250회 공부하게 된다. 따라서 4개의 한자 학습과 4개로 된 문장을 공부하는 패턴이 반복된다. 따라서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필드의 이름을 짓도록 하자. 이때, 숫자가 같은 것들은 서로 대응하도록 데이터를 넣어야 한다. 


한자문장, 한글문장, 한자1, 해석1, 한자2, 해석2, 한자3, 해석3, 한자4, 해석4


[이름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앞면 필드한자문장 필드로 수정하고, 뒷면 필드한글문장 필드수정한다. 그리고 [추가]를 눌러 나머지 필드를 모두 만든 다음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의 노트 추가창으로 돌아오면 다음과 같은 10개의 필드가 만들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트를 입력할 은 전부 만들었다. 이제는 이 노트카드로 만들기 위해서 카드 템플릿을 설정해야 한다. 그 전에 우리가 만든 노트데이터를 다음과 같이 모두 입력하도록 하자. 한자와 해석의 숫자를 일치시켜 추후 사용하기 편하도록 입력한다. 원래는 지금 넣을 필요는 없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서 미리 데이터를 입력했다.



이제 다음 단계에 해야할 일은 이 노트를 10개의 카드로 만들도록 카드 템플릿을 수정하는 것이다.

    

너무 길어졌으니 카드 템플릿으로 카드를 만드는 것은 다음에 포스팅하겠다.  


to be continue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