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Cards and Templates

 

 

 

 Cloze Templates(빈칸 노트유형 템플릿)

 

 

빈칸 노트유형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으면 빈칸 만들기(Cloze Deletion) 섹션을 참조하면 된다.

 

 

빈칸 노트유형은 다른 일반적인 노트유형과 다르게 작동한다.

 

일반적인 노트유형은 노트를 작성하고 노트의 필드를 이리저리 배치하여 다양한 카드유형들을 만들어낸다.

 

하지만 빈칸 노트유형은 모든 빈칸 노트유형이 공유하는 단일한 카드유형만 있다.

 

아래 빈칸 노트유형의 카드창을 보면 카드유형을 늘릴 수 있는 "+" 키가 없어 카드유형을 인위적으로 늘릴 수 없게 되어 있다.

 

 

 

앞서 카드생성 섹션에서 언급한 것처럼 일반적인 카드의 생성은 카드 앞면 템플릿의 비어있지 않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필드에 좌지우지된다.

 

하지만 빈칸 노트유형은 카드 생성방식이 일반적인 노트유형과 달라서 다음과 같다.

 

우선, Anki는 빈칸 노트유형에서 앞면의 템플릿에 위치한 {{cloze:내용}}을 살펴본다.

 

{{cloze:내용}}에는 텍스트를 대체하는 빈칸이 하나 이상 만들어져 있다.

 

그런 다음 내용필드에서 {{c1::text}}와 같은 모든 빈칸 참조를 찾는다.

 

그리고 각 문항번호(c1, c2 등)에 대해 각각 카드가 생성된다.

 

 

일반적인 노트유형은 카드창의 카드유형을 통하여 해당 카드 유형들에 따른 다양한 내용을 만들어볼 수 있지만 빈칸 노트유형은 그것이 힘들다.

 

이런 경우 문항번호대로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카드들에 해당 카드에 따른 힌트나 메모 등을 남기기 위해서는 조건부 생성 방식과 특수 필드를 사용해야 한다.

 

빈칸 노트유형의 카드는 그 카드의 문항번호에 해당하는 특수 필드를 제공하므로 이러한 특수필드의 조건을 이용하여 현재 다루고 있는 카드를 특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문항번호(c1)의 빈칸에 Hint1 필드를 표시하고 두 번째 문항번호(c2)의 빈칸에 Hint2 필드를 표시하려면 다음과 같이 템플릿을 작성하면 된다.

 

해석하면 문항번호를 의미하는 c1 필드에 내용이 있으면 Hint1 필드를 표시하고 c2 필드에 내용이 있으면 Hint2 필드를 표시하라는 의미이다.  

 

     {{cloze:Text}}

 

     {{#c1}}

     {{Hint1}}

     {{/c1}}

 

     {{#c2}}

     {{Hint2}}

     {{/c2}}

 

 

간단한 사례를 만들어 보았다.

 

빈칸 노트유형으로 "캐나다의 수도는 오타와이다."에서 "캐나다"와 "오타와"를 서로 별도의 빈칸으로 묶어보자.

 

그러면 노트 추가창의 내용 필드에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c1::캐나다}}의 수도는 {{c2::오타와}}이다. 

 

그리고 문항번호 1번(c1)의 힌트를 Hint1 필드에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미국이 아니라 미국의 북쪽에 있는 나라

 

그리고 문항번호 2번(c2)의 힌트를 Hint2 필드에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몬트리올이 아님 

 

그리고 카드창을 열어 앞면 템플릿에 해당 힌트가 조건부로 나타나도록 아래와 같이 입력하였다.

 

아래 사진의 사례에서는 문항번호 c1의 카드만 나타나 Hint1 필드의 내용만 카드에 표시되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