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Cards and Templates

 

 

 

 Dictionary Links(온라인 사전 링크 만들기)

 

 

필드는 카드로 나타날 때는 각 노트에 해당하는 텍스트로 변경되어 나타난다.

 

이렇게 필드가 텍스트로 대체되는 것을 이용하면 여러가지를 해볼 수 있다.

 

만일, 언어를 공부하고 있다고 해보자, Anki에 각종 영단어를 집어넣어 학습하는 중이다.

 

하지만 보다 풍부한 내용을 공부하기 위해서 혹은 애매한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서 온라인 영어사전을 찾아보고 싶은 경우가 발생할 것이다.

 

가령, 영단어를 한국어로 외우고 있는데, 가끔씩 영영사전에서의 표현을 확인해보고 싶을 수 있다.

 

그럴 때마다 해당 단어를 온라인 영어사전에 검색해볼 수도 있지만 그건 너무 번거롭고 손이 많이 가는 일이다.

 

그렇다면 카드의 영단어를 온라인 사전에서 검색할 수 있는 링크를 만들면 매우 편해질 것이다.

 

 

일단, 검색할 온라인 사전을 준비한다.

 

아래 링크의 온라인 사전은 네이버 영영사전이다. (다음사전은 작동하지 않아서 네이버 사전을 사용함)

 

이 링크에서 마지막의 MyWord 부분에 우리가 찾고자 하는 단어를 집어넣으면 해당 언어를 검색한 웹페이지가 뜬다.

 

 

즉, MyWord 부분만 카드 앞면의 단어로 바꿔주면 카드의 앞면에 노출되는 단어를 온라인 사전으로 검색할 수 있다.

 

그럼 이제 온라인 사전 링크를 만들어보자.

 

우선, 영단어를 공부하는 노트는 기본적으로 {{앞면}} 필드와 {{뒷면}} 필드로 이루어져 있는데, {{앞면}} 필드에 우리가 공부하려고 하는 영어단어를 집어넣고 뒷면 필드에 해당 단어의 뜻을 적어놓는다.

 

"clever"라는 단어를 학습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노트를 만들었다. 

 

카드창을 클릭해보자. 

 

 

 

 

카드창에 온라인 사전링크를 만들고 싶으면 앞면 템플릿에 다음과 같이 적는다.

 

여기서는 위에서 언급한 MyWord 부분이 {{앞면}} 필드로 대체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 {{앞면}} 필드의 텍스트인 "clever"로 대체된다.

 

 <a href="http://endic.naver.com/search.nhn?sLn=kr&isOnlyViewEE=N&query={{앞면}}">사전으로 확인하기</a>

 

그러면 카드창의 앞면 미리보기에 "사전으로 확인하기"라는 텍스트의 링크가 생긴다.

 

 

 

이를 클릭해보면 네이버 사전에서 "clever"라는 단어를 검색해서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이와 같은 템플릿으로 노트를 만들면 학습할 영단어의 온라인 사전 링크를 자동으로 만들 수 있다.

 

그리고 학습하는 동안 링크를 클릭하여 각 노트에 해당 단어를 온라인 사전으로 검색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여기에 주의 사항이 있으므로 다음 섹션을 참조하기 바란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