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Graphs and Statistics(그래프 및 통계)

 

 

Types of Cards(카드의 종류)

 

 

아마도 통계 창에서 사용되는 카드의 종류에 대한 용어들이 낯설게 느껴질 수 있다.

 

카드의 종류를 구분하는 용어는 다음과 같다.

 

Mature(성숙한) : 성숙한 카드는 21일 이상의 학습 간격이 설정되어 있는 카드

 

Young(어린) : 어린 카드는 21일 미만의 학습 간격을 가지지만 익힘 단계에 있지 않은 복습 카드

 

Learn(익힘) : 익힘 카드는 아직 익힘 단계에 있는 카드(카드뭉치의 옵션에 설정된 단계에 따라서 익힘 단계 여부를 판단).

 

Relearn(재익힘) : 재익힘 카드는 복습을 하면서 기억을 환기하는데 실패하여 재익힘을 위해 익힘 단계로 되돌려 놓은 카드

 

Unseen(보지 않은) : 보지 않은 카드는 컬렉션에 추가되었지만 아직 익힘 모드로도 들어가지 않은 카드를 말한다. 보이지 않는 카드는 종종 새 카드라고 부른다. 특히 처음 나타나면서 대기열에 있을 때 카드라고 지칭된다.

 

 

 

 

Today(오늘)

통계 창 상단에는 오늘 공부한 복습에 대한 간단한 통계가 텍스트로 제시되어 있다.

 

 

 

이 통계에서 의미하는 복습의 건수 1개는 하나의 카드에 한 번 응답한 것을 의미하므로 어떤 카드가 여러번 복습이 이루어지면 여러번의 복습 건수로 집계된다.

 

그리고 익힘 카드의 학습도 역시 복습 건수로 집계된다.

 

 

그 의미를 바로 명확하게 알 수 없을 것 같은 몇몇의 통계량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Again count

 

학습을 하면서 카드의 난이도 평가에서 다시(again) 버튼을 누른 횟수로 기억을 환기하는데 실패했다고 판단한 카드의 수.

 

이 수치 다음에 표시된 퍼센티지 값은 실패하지 않은 카드의 수를 학습한 전체 카드수로 나눈 실패하지 않은 카드의 비율이다.

 

 

Learn, Review, Relearn, Filtered(익힘, 복습, 재익힘, 여과됨)

 

익힘 카드, 복습 카드, 재익힘 카드 또는 만기에 도달하지 않았지만 여과된 카드뭉치를 통하여 학습이 이루어진 카드수이다.

 

 

오늘의 통계와 같은 현재 당일의 통계는 학습 진행 상태를 총제적으로 나타내기 좋은 지표가 아니다.

 

모든 사람들에게는 일이 안 풀리는 날이 있고 잘 풀리는 날이 있는 법이므로 어떤 날에 공부가 잘 안 이루어져서 정답률이 낮게 나타난다는 이유로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공부한 당일의 통계량 말고 나머지 통계량들은 좀 더 긴 기간을 염두에 두고 측정한 것들이다.

 

만일, 공부 습관이나 학습 일정을 본인의 학습 퍼포먼스에 따라서 설정하고 싶다면 이러한 장기간을 고려한 통계량들을 참조해야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오늘" 통계는 창 하단에서 선택한 기간(1개월, 1, 뭉치 일생)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