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Graphs and Statistics(그래프 및 통계)

 

 

The Graphs(그래프)

 

통계 창을 열어보면 이미 언급한 오늘 통계량 이외에도 각종 그래프와 통계량이 제시된다.

 

통계 창에서 제시하는 각종 그래프의 의미와 통계량을 살펴보자.

 

 

 

 

 Forecast(예상)

 

 

예상 그래프는 앞으로 학습할 공부량을 추정하기 위하여 그래프 하단에 적혀진 일자 수만큼 미래에 만기가 돌아오는 복습 카드의 수를 추정한 것이다.

 

, 그래프에 표시된 수치들은 새 카드를 전혀 익히지 않고 복습하면서 기억을 환기하는데 실패하는 카드가 없다고 가정할 경우의 수치이다.

 

그래프의 막대와 왼쪽의 세로축은 각각의 날에 만기가 돌아오는 카드의 수를 보여준다.

 

물론, 이것도 매일매일 예정된 학습량을 전부 공부하는 것을 전제로 한 값들이다.

 

그리고 그래프 내부의 선과 오른쪽 세로축은 전혀 공부를 하지 않는 다면 해당일까지 누적되는 만기 카드의 수를 보여준다.

 

주의할 점은 예상 그래프에서는 이미 만기를 초과한 카드들을 집계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만일, 공부해야할 시기가 지체되어 이미 만기를 초과해버린 카드들이 많이 있다면 이러한 만기 초과 카드들은 예상 그래프에 나타나지 않는다.

 

 

 

 

 

 

 Review Count(복습 횟수)

 

 

복습 횟수 그래프는 복습을 완료한 카드수를 집계한다.

 

그래프의 막대기는 1개월 단위로 볼 경우에는 막대기 1개가 하루를 의미하고, 1년 단위로 볼 경우에는 1주일을 의미하며, 뭉치 일생으로 볼 때는 1달을 나타낸다.

 

그리고 색깔을 다르게 해서 표현한 부분은 각각의 날에 학습한 카드들의 종류 즉, 성숙한 것인지, 어린 것인지, 재익힘 중인 것인지 익힘 중인 것인지 보여준다.

 

아직 학습만기가 돌아오지 않은 카드들을 여과된 카드뭉치에서 학습했을 경우에는 해당 카드들로 이루어진 별도의 그룹도 나타난다.

 

그래프의 선으로 표시된 부분과 오른쪽 세로축은 시간축이 지나감에 따라서 각 카드 종류별로 누적되는 복습 횟수를 나타낸다.(따라서 0일에는 그래프가 나타내는 전 기간 동안 복습한 횟수가 표시될 것이다.)

 

 

 

 

 

 

 Review Time(복습 시간)

 

 

복습 시간 그래프는 복습 횟수 그래프와 완전히 똑같다.

 

다만, 공부한 카드수가 아닌 각 카드를 공부하는데 걸린 시간을 다룬다는 점만 다르다.

 

 

 

 

 

 

 Intervals(복습 간격)

 

 

복습 간격 그래프는 이 카드뭉치에서 그래프 아래에 표시된 시간만큼의 학습 간격(다음 번 복습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을 가진 카드의 수를 보여준다.

 

그래프에 표시된 선과 오른쪽 세로축은 해당 포인트의 가로축에 표시된 시간 이하의 학습 간격을 가진 카드의 백분율을 보여준다.

 

표시할 시간의 범위가 변경될 경우 발생하는 효과가 다른 그래프와 다르다.

 

다른 그래프는 어떤 카드들이나 어떤 학습된 기간이 그래프에 포함되는지가 변경되었다면 복습 간격 그래프는 어느 정도의 복습 간격까지 표시할 것인지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가령, 표시할 시간의 범위가 1년일 경우 학습 간격이 14개월인 카드들은 그래프에 표시되지 않는다.

 

 

 

 

 

 

 

 Hourly Breakdown(시간대별 분석) 

 

 

시간대별 분석 그래프는 시간대별로 복습을 하면서 실패하지 않은(, 다시 버튼을 누르지 않은) 카드의 수와 정답률을 보여준다.

 

크고, 어두운 막대기와 왼쪽의 세로축은 정답률을 보여준다.

 

그리고 얇고 더 밝은 막대기와 오른쪽 세로축은 해당 시간대에 복습을 하면서 실패하지 않은 카드의 수를 보여준다.

 

검은색 막대와 더 밝은 막대를 잘 분별해서 읽으면 해당 값의 유의미성을 알 수 있다.

 

 

 

 

 Answer Buttons(평가 버튼)

 

 

평가 버튼 그래프는 익힘/새 카드, 어린 카드 및 성숙한 카드를 학습하는 동안 다시(Again), 어려움(Hard), 알맞음(Good) 또는 쉬움(Easy) 버튼을 몇 번 눌렀는지 보여준다.

 

그래프에서는 다시(Again), 어려움(Hard), 알맞음(Good) 또는 쉬움(Easy) 버튼을 숫자로 표시하고 있다.

 

익힘 카드의 경우에는 1번이 다시(Again), 2번이 알맞음(Good), 3번이 쉬움(Easy) 버튼이고 어린 카드와 성숙한 카드는 1번이 다시(Again), 2번이 어려움(Hard), 3번이 알맞음(Good), 4번이 쉬움(Easy) 버튼이다.

 

Anki는 각 유형의 카드에 대한 정답률도 표시한다.

 

 

 

 

 

 Cards Types(카드 유형)

 

 

카드 유형의 원형 차트는 사용자의 카드뭉치나 컬렉션이 어느 정도의 비율로 성숙한 카드, 보지 않은 카드, 어린 카드와 익힘 카드, 보류되거나 덮인 카드로 구성되어 있는지 보여준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