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Graphs and Statistics(그래프 및 통계)

 

 

Card Info(카드 정보)

 

 

브라우저에서 카드를 탐색하는 동안 도구 모음에서 정보 버튼을 클릭하면 카드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일단, 메인 메뉴에서 탐색 버튼을 눌러 브라우저에 들어간다.

 

 

 

브라우저에서 카드 정보를 보고싶은 카드를 카드 목록창에서 지정한 후 도구 모음에서 정보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카드 정보가 뜬다.

 

 

 

표시된 정보의 대부분은 자명하게 알 수 있는 내용이다.

 

따라서 몇 가지 주의할 내용만 언급하고 넘어간다.

 

 

 

Position(위치)

 

 

카드가 새 카드일 때만 이 정보가 표시되며 카드가 다른 새 카드와 비교하여 표시되는 순서를 보여줍니다.

 

위치 정보는 브라우저에서 변경할 수 있다.

 

이 위치 정보는 복습 카드나 익힘 카드의 만기와 동일한 개념이지만 새 카드는 아직 학습이 이루어진 적이 없으므로 다음에 이 카드를 노출할 특정한 날짜를 지정할 수 없다.

 

따라서 새 카드의 노출 대기열에서 대기 순서로 표시되는 것이다.

 

실제로 브라우저에서 카드 목록에 만기열을 추가하여 살펴보면 새 카드는 만기에 위치 정보가 표시되고 복습 카드익힘 카드는 모두 날짜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의 그림에서 브라우저의 카드 목록창에 새 카드와 복습카드와 동시에 보이게 배치되어 있다.

 

복습 카드의 경우 간격이 일자로 지정되어 있지만 새 카드는 간격에 (새 카드)라고 기입되어 있다.

 

복습 카드의 만기는 날짜로 표시되고 새 카드의 만기는 숫자로 표시된다.

 

이 숫자는 대기 순서를 의미한다.

 

새 카드를 하나 지정해서 정보 버튼을 클릭하면 카드 정보창이 나타난다.

 

 

 

나타난 카드 정보창에는 위치 항목이 있고 이 위치 항목의 값은 798로 브라우저에 표시된 만기열의 값과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Interval(간격)

 

 

하나의 학습 세션에서 복습 카드가 학습된 다음에 해당 카드가 다시 나타나기까지 걸리는 시일을 나타낸다.

 

Anki 영어 버전은 시간을 축약하여 표현한다.

 

즉, "0s, 1m, 3h, 4d, 5mo, 6y"는 각각 초, , , , 달 및 년을 나타낸다.

 

간격은 새 카드의 정보에는 나타나지 않고 복습 카드와 익힘 카드에만 나타난다.

 

 

 

Ease(수월함)

 

복습 카드를 학습하고 알맞음(Good) 버튼을 눌렀을 때, 다음 학습 간격(interval)이 늘어나는 대략적인 정도를 의미한다.

 

일단 기본적으로 250%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는 학습을 마치고 알맞음(Good) 버튼을 눌렀을 때, 이 카드의 다음 복습은 대략 이전 학습 간격의 2.5배의 시간이 지난 후 나타날 것이라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지금 공부하는 카드의 학습간격이 10이었고 난이도를 알맞음(Good)이라고 평가하면 이 카드는 다음에 대략 25일 후에 나타난다는 의미이다.

 

수월함도 새 카드의 정보에는 나타나지 않고 복습 카드와 익힘 카드에만 나타난다.


 

 

 

카드 정보에 대하여 노트 ID 및 카드 ID를 다룬 부분은 브라우저 편에서 객체 ID를 이용한 검색 부분을 참조하면 된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