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Browser

 

 

 

 Card List(카드 목록)


 

카드 목록은 현재 검색어에 맞는 카드들을 리스트에 표시한다.

 

 

 

카드목록은 행과 열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column)은 다양하게 구성 할 수 있다.

 

 

 

열의 제목이 있는 곳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또는 Mac에서는 Ctrl + 클릭)하면 열에 표시할 다양한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다.

 

다양한 데이터는 아래와 같이 간격, 노트, 답, 만기, 뭉치, 변경, 복습, 생성, 수월함, 실패, 정렬 필드, 질문, 카드,태그, 편집이다.

 

 

 

 

현재 표시된 열은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열들이 표시되는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 열을 클릭하면 해당 열을 기준으로 정렬되고 또 다시 클릭하면 반대의 순서로 정렬한다.

 

하지만 모든 열이 클릭한다고 정렬이 되는 것은 아니다.

 

 

 

<주의>

 

열(Column)에 표시하는 데이터 중 만기는 카드 유형에 따라 다르게 작동한다.

 

만일 카드 유형이 새 카드라면 만기 날짜가 아닌 숫자를 표시하는데 이 숫자는 새 카드가 앞으로 표시될 순서를 나타낸다.

 

()익힘 카드 및 복습 카드라면 만기가 되는 날짜가 표시된다.

 

만기를 표시하는 열을 클릭하여 정렬을 할 경우 먼저 유형별(새 카드, 복습 카드, 익힘 카드)로 그룹화를 먼저 한 후에 이 그룹에서 만기에 따른 정렬이 이루어진다.

 

<주의>

 

열(Column)에 표시하는 데이터 중 "편집" "변경"은 얼핏 보기에는 동일한 데이터일 것으로 보이지만 서로 내용이 다르다.

 

"편집"노트가 마지막으로 변경(: 필드의 내용이 편집 된 경우)된 날짜를 기록하고, "변경"카드에 마지막으로 변경 사항이 발생한 날짜를 기록한다.

 

가령, 카드를 학습하면 학습 내역과 학습간격이 업데이트 되는데 "변경"은 이 시점을 기록하지만 "편집"은 이 시점을 기록하지 않는다. 

 

 

카드 목록의 행(Row)을 차지하고 있는 카드를 클릭하면 하단에 있는 현재 노트 창에 해당 노트가 나타난다.

 

 

 

여러 카드를 동시에 지정하기 위해 마우스를 드래그하거나 ctrl이나 command를 누르고 있으면 현재 노트 창의 노트 편집기는 일시적으로 숨겨져 나타나지 않는다.

 

여러 개의 카드를 지정한 상태에서 상단의 메뉴를 이용하면 카드뭉치 변경 등과 같은 다양한 조작을 한 번에 여러 카드에서 수행할 수 있다.

 

 

 

카드를 나타내는 행들은 배경색을 가지는데 이러한 배경색은 카드에 이루어진 각종 조작으로 인한 것이다.

 

가령, 카드에 노트 별표(marked)된 경우 해당 노트의 카드들은 모두 카드리스트에서는 자주색 배경색으로 나타난다.

 

보류된 카드는 노란색 배경색으로 나타난다.

 

노트 별표 카드와 보류된 카드에 대하여 더 정확한 내용은 공부하기(Studying)의 편집 및 그 외(Editing and More) 섹션을 참조하기 바란다.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열 중에 정렬 필드라고 불리는 열이 있다.

 

Anki에서는 각각의 노트 유형에서 하나의 필드를 선택하여 이 필드를 기준으로 정렬하게끔 할 수 있다.

 

현재 노트 섹션에서 "필드..." 버튼을 클릭하여 정렬 필드를 변경할 수 있다.

 

 

 

 

 

질문 열에는 학습 중에 카드가 제시하는 질문을 나타내고 답 열에는 학습 시 보는 답이 표시된다.

 

, 답 열에 표시되는 것은 카드에서 보는 것과는 달리 질문 부분이 제외되어 있다.

 

학습 중에 표시되는 내용을 단순히 나타내는 대신 카드 유형 편집기로 사용자 정의 형식을 만들어 이를 나타내게 할 수 있다.

 

Anki의 카드창의 하단에는 그밖에  "탐색기에서 표시할 때" 옵션을 제공한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탐색기(브라우저)에서만 사용되는 사용자 정의 템플릿을 다시 정의할 수 있다.

 

즉, 탐색기(브라우저)에서 카드를 정리하고 편집할 때, 현재 카드의 복잡한 템플릿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만 정리하여 탐색기(브라우저)에서는 해당 템플릿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다.

 

아래와 같이 탐색기에서 사용할 앞면 서식(템플릿)과 뒷면 서식(템플릿)을 교체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때, 구문 사용규칙(syntax)은 표준의 카드 템플릿과 동일하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