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Managing Files and Your Collection(파일 및 컬렉션 관리)

 

 

Backups(백업)

 

 

 

프로필 전환, 카드뭉치 동기화 때마다 컬렉션은 종료된다.

 

그리고 Anki는 컬렉션을 종료할 때마다 Anki 폴더의 각각의 프로필에 있는 백업 폴더에 컬렉션을 내보낸다.

 

 

 

기본적으로 Anki30개까지 백업을 저장한다.

 

 

 

 

Anki가 백업파일로 저장하는 파일의 개수는 환경 설정(preferences)을 통해 조정할 수 있다.

 

 

 

자동 백업이 이루어지지만 자동 백업만으로는 저장 장치 또는 컴퓨터 장애로 발생하는 문제를 막을 수 없고, 미디어까지 확장하여 백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컬렉션을 안전하게 유지하려면 주기적인 수동 백업을 고려해야 한다.

 

 

수동으로 백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전체 Anki 폴더를 백업하는 것이다.

 

단, Anki가 열려있는 동안 백업을 하면 파일이 손상 될 수 있으므로 먼저 Anki를 닫고 백업을 수행해야 한다.

 

 

 

<백업으로부터 복구하기>

 

 

1. 백업 폴더의 사본을 만들기

 

먼저 백업 폴더의 사본을 만들어야 한다.

 

전체 백업파일의 개수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Anki를 종료 할 때마다 새로운 백업이 생성되고 가장 오래된 백업은 삭제된다.

 

백업파일을 이용한 복구를 시도할 때마다 실행과 종료가 반복되면서 새로운 백업파일이 생기고 오래된 백업이 삭제됨에 따라 오히려 필요한 백업이 삭제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일단 Anki 폴더를 찾아서 바탕화면 같은 어딘가 안전한 곳에 전체 폴더를 복사해 놓아야 한다.

 


 

2. 복구할 프로필 열기

 

Anki를 열고 복구하고 싶은 프로필을 연다.

 

프로필이 손상되어 열리지 않을 수 있다.

 

이런 경우, 해당 프로필의 collection.anki2 파일의 이름을 다른 것으로 변경하면 Anki가 다음에 프로필을 열 때 빈 컬렉션을 다시 생성한다.

 

빈 프로필이 열리면 해당 프로필에서 복구를 시도하면 된다.

 

 

 

 

 

3. 백업파일 가져오기

 

프로필을 연 상태에서 메인 메뉴에서 파일 가져오기를 사용하고 바탕 화면에 만들어 놓은 백업 폴더의 복사본에서 백업을 가져온다.

 

 

 

백업할 파일을 선택하는 상자가 열리면 자세히 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사용하여 상세 모드로 설정할 수 있다.

 

각 백업 파일의 수정 날짜가 표시되므로 복구하고자 하는 백업 파일을 알 수 있게 해준다.

 

 

 

 

 

4. 백업 파일 반복 확인

 

이제 적절한 백업 파일을 찾을 때까지 반복해서 복구를 시도하면 된다.

 

 

 

 

<삭제 기록으로부터 복구하기> 

 

마지막으로 Anki는 삭제된 노트를 프로필 폴더의 deleted.txt라는 텍스트 파일에 기록한다.

 

 

이 노트들은 메인 메뉴에서 파일 가져오기 할 수 있는 텍스트 파일 형식으로 되어 있으므로 해당 파일을 이용해서 오래 전에 삭제한 노트들을 다시 복구할 수 있다.

 

이때 가져오기는 한 번에 하나의 노트 유형만 가능하므로 서로 다른 노트 유형에서 노트들을 삭제한 경우 먼저 각 노트 유형별로 노트들을 나누어 별도의 파일로 구분해야 한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