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LaTex Support(LaTex 지원)

 

LaTeX은 수학 공식, 화학 공식, 음악 표기 등을 입력할 수 있는 이상적이고 강력한 조판 시스템이다.

 

AnkiLaTeX을 어느 정도 지원하여 노트에 LaTeX 코드를 입력 할 수 있게 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카드를 학습할 때 AnkiLaTeX를 호출하고 그로 인하여 생성된 이미지를 표시하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Installing and Assumed Knowledge(설치 및 알고 있어야 할 내용들)

 

 

AnkiLaTeX을 지원하는 방식은 그냥 자동적인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이미 LaTeX 사용 방법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고, LaTeX가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그러니 LaTeX을 쓸 줄 모른다면 제발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많은 가이드 중 하나를 참조하길 바란다.

 

그리고 마크업에 문제가 있는 경우 LaTeX 포럼에 문의하길 바란다.

 

 

LaTeX을 설치하려면 Windows에서 MiKTeX을 사용해야 한다.

 

OSX에서는 MacTex를 사용하고 Linux에서는 배포자의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한다.

 

Dvipng도 설치해야 한다.

 

 

< 주 의 >

 

Windows에서는 MikTek의 관리창에 있는 설정으로 이동하여 "즉석에서 누락된 패키지 설치" 옵션의 설정이 "먼저 물어보기"가 아니라 "아니오"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만일,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떤 사용자는 도움을 받아 모든 패키지를 가져와서 설치할 때까지 Anki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것으로 보고한 바 있다.

 

 

< 주 의 >

 

OSX에서 LaTeXMacTex BasicTex에서만 테스트되었다.

 

BasicTex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dvipng을 별도로 설치해야한다.

 

sudo tlmgr update --self; sudo tlmgr install dvipng

 

 

명령이 경로에 없을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전체 경로를 제공해야 할 때도 있다.

(: /usr/local/texlive/2014basic/bin/x86_64-darwin/tlmgr)

 

< 주 의 >

 

위에서 언급한 LaTeX 패키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latex dvipng의 전체 경로를 지정하려면 "LaTeX 편집" 추가 기능을 사용해야한다

 

 

 

LaTex on Web/Mobile(웹 및 모바일에서 LaTex)

 

LaTeX이 올려진 카드를 학습할 때, Anki는 해당 LaTeX에 대한 이미지를 생성하고 그 이미지를 해당 컬렉션의 미디어 폴더에 저장하여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웹 및 모바일 클라이언트에서는 이미지가 이미 존재할 경우 해당 이미지를 표시하지만, 이미지를 자체적으로 생성 할 수는 없다.

 

이런 상황에서 웹이나 모바일 클라이언트에서 해당 이미지를 공유하려면 카드를 적어도 한번 전부 학습해서 이미지를 전부 생성해야할 판이다.

 

이런 상황을 피하려면 Anki가 이미지를 대량으로 생성 할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모든 이미지를 생성하려면 도구 미디어 검사를 클릭하면 된다.

 

그런 다음 동기화를 실행하면 생성된 미디어가 AnkiWeb 및 다른 클라이언트에 업로드 된다.

 

 

 

Example(사례)

 

 

LaTeX 컨텐츠를 입력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그 컨텐츠를 [latex] [/latex] 태그로 둘러싸는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한 바로 가기 버튼이 편집기 섹션에 있다.

 

 

 

Warning

 

[latex] 태그는 필드 내부에서만 사용되어야 한다.

 

카드 템플릿에 배치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카드와 템플릿 섹션의 미디어 및 LaTeX 참조 편)

 

 

예를 들어 Anki 플래시 카드의 앞면 필드에 다음과 같이 입력해보자.

 

Does [latex]\begin{math}\sum_{k = 1}^{\infty}\frac{1}{k}\end{math}[/latex] converge?

 

그러면 플래시 카드에는 다음과 같은 이미지가 생성된다.

 

 

위의 경우에 사용된 수식은 텍스트 수식이라고 부른다.

 

왜냐하면 수식이 비수학적인 텍스트 내에 배치되어 표시되기 때문이다.

 

반대로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표시된 수식을 보여준다.

 

Does the sum below converge?

 

[latex]\begin{displaymath}\sum_{k = 1}^{\infty}\frac{1}{k}\end{displaymath}[/latex]

 

 

텍스트 수식과 표시 수식은 LaTeX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형식이므로Anki는 해당 형식의 축약 된 버전을 제공한다.

 

아래에 나타난 양식의 표현식은

 

[latex]\begin{math}...\end{math}[/latex]

 

다음과 같이 단축될 수 있다.

 

[$]...[/$]

 

, 아래에 나타난 양식의 표현식도

 

[latex]\begin{displaymath}...\end{displaymath}[/latex] 

 

다음과 같이 단축될 수 있다.

 

[$$]...[/$$]

 

 

예를 들어, 앞서 보여주었던 사례에서 표시된 두 개의 LaTeX 발췌문은 각각 다음과 같이 축약할 수 있다.

 

Does [$]\sum_{k = 1}^{\infty}\frac{1}{k}[/$] converge?

  

Does the sum below converge?

 

[$$]\sum_{k = 1}^{\infty}\frac{1}{k}[/$$]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