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LaTex Support(LaTex 지원)

 

 

LaTex conflicts(LaTex 충돌)

 

 

수학 방정식을 LaTex로 표시하면 LaTeX 코드에 이중 중괄호인 {{ }} 가 나타나는 것은 드물지 않다.

 

이러한 경우 필드를 조건부 대체할 때 사용하는 이중 중괄호 충돌할 수 있다.

 

LaTeX 수학 방정식이 Anki의 필드 대체와 충돌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분리 기호를 다른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템플릿에 아래와 같이 작성되어 있는 경우 :

 

{{latex field}}

 

 

이 작성된 내용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면 LaTeX 충돌할 가능성이 줄어들 것이다.

 

{{=<% %>=}}

<%latex field%>

 

 

이러한 충돌 상황은 대부분 LaTeX에서 발생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여기 제시된 해결책은 LaTeX의 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카드에 이중 중괄호 {{ }}을 포함해야하는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그런데 빈칸 만들기(Cloze deletion)를 사용할 때 빈칸을 표시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이중 중괄호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이를 변경할 수 없다.

 

대신 이런 경우에는 빈칸(Cloze)을 나타내는 이중 중괄호가 아닌 LaTex에 사용된 임의의 이중 중괄호에서 두 개의 중괄호 사이에 공백을 넣으면 된다.

 

 

다음의 예제를 보자.

 

첫 번째 예제는 작동하지 않고 그 다음 예제는 작동한다.

 

어떤 차이가 있는가? 공백을 찾았는가?

 

{{c1::[$]\frac{foo}{\frac{bar}{baz}}[/$] blah blah blah.}}

 

{{c1::[$]\frac{foo}{\frac{bar}{baz} }[/$] blah blah blah.}} 

 

LaTeX는 수학 모드에서 공백을 무시하므로, 방정식은 문제없이 동일하게 나타날 것이다.

 

 

 

 

Unsafe commands(안전하지 않은 명령문)

 

 

Anki는 카드나 템플릿에 \input이나 \def 같은 특정 명령이 사용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러한 명령어 사용을 허용하면 악의적인 공유 카드뭉치에 의해서 시스템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안전을 위해서 이러한 명령어들은 주석에서도 사용할 수 없도록 금지되어 있다. 만일 이에 관련된 오류가 발생했지만 자신이 그러한 명령어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생각되면 머리글, 템플릿 및 주석에 있는 주석을 다시 확인해야 한다.)

 

이 명령을 사용해야 할 경우 시스템 패키지에 이를 추가하고 앞서 설명한대로 해당 패키지를 가져와야 한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