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Contributing

 

 

Sharing Decks Publicly(카드뭉치 공개 공유하기)

 

 

카드뭉치를 일반 대중과 공유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AnkiWeb과 동기화를 실행한 다음 AnkiWeb에 로그인하고 공유하려는 카드뭉치 옆의 Action 메뉴에서 "share"를 클릭하면 된다.

 

 

 

공유하려는 카드뭉치를 이미 앞서 공유한 바 있다면(이전 버전의 Anki로 공유한 경우도 해당됨) 다시 공유를 함으로써 이를 업데이트 할 수 있다.

 

물론, 일전에 공유한 바 있는 카드뭉치의 공유 카드뭉치 페이지에서의 이름과 지금 업데이트하려고 하는 카드뭉치의 이름이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름이 다르다면 일전에 공유한 카드뭉치를 업데이트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새로운 공유 카드뭉치를 생성하는 것이 되어버린다.

 

기존에 공유된 카드뭉치를 업데이트 한다고 해서 다운로드된 수나 해당 카드뭉치에 대한 평가들이 리셋되지는 않는다.

 

그리고 공유된 카드뭉치는 공유 카드뭉치 페이지에서 삭제버튼을 눌러 삭제할 수 있다.


 

AnkiWeb에서 공유 카드뭉치가 업데이트 된다고 해서 그 전에 다운로드가 이루어진 카드뭉치가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 사용자가 업데이트된 해당 카드뭉치를 다시 다운로드하여 다시 가져오기(reimport)를 한 경우 새롭게 추가된 학습 자료들이 업데이트가 된다.

 

이 과정에서 업데이트 전 사용자가 수행해온 해당 카드뭉치의 학습 과정에 대한 정보를 건드리지 않는다.

 

물론, 이 경우는 누군가 처음 가져오기 한 상태에서 노트 유형을 변경하지 않은 경우에만 해당된다.

 

< 주 의 >

 

카드뭉치를 업데이트할 경우, AnkiWeb은 카드뭉치가 이전과 동일한 위치에 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예를 들어 "한국어 동사"라는 이름의 카드뭉치를 공유 한 다음 "한국어::한국어 동사"로 이름을 바꾸고 다시 공유하면 기존 공유된 카드뭉치를 업데이트 할 수 없다.

 

 

 

 

Sharing Decks Privately(개인적으로 카드뭉치 공유하기)

 

 

스터디 그룹이나 수업 클래스와 같은 특별한 그룹과 카드뭉치를 공유하고 싶다면 AnkiWeb을 이용하지 않고도 충분히 공유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카드뭉치를 공유하려면 파일 메뉴로 이동하여 내보내기를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내보내기 대화상자가 나타나고 여기에서 해당 사항을 조율하여 파일 형태로 내보내면 이 파일을 개인적으로 공유할 수 있다.

 

일단, 내보내기 대화상자에서 모든 뭉치가 아니라 개별 카드뭉치를 고르고 복습 일정 포함옵션에 대한 체크를 해제하고 내보내기를 클릭한다.

 

이러면 다른 사용자와 공유 할 수 있는 .apkg 파일이 생성된다.

 

 

내보내기로 생성된 .apkg 파일을 사람들에게 이메일로 보내기, 웹 사이트 또는 공유 폴더에 올리기, Dropbox 또는 Google 드라이브와 같은 무료 파일 공유 서비스를 사용하고 사람들에게 해당 링크를 보내기 등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

 

apkg 파일을 가져오기(import) 하는 것은 대단히 쉽다.

 

컴퓨터 버전과 모바일 클라이언트는 그저 가져오려는 apkg 파일을 클릭하거나 누르기 만하면 바로 해당 파일에서 바로 가져오기(import) 할 수 있다.

 

AnkiWebapkg 파일을 가져올 수 있는 기능이 없으므로 카드뭉치를 공유 받으려는 사람은 컴퓨터 버전의 Anki를 쓰거나 휴대 기기에 Anki가 있어야 한다.

 

 

사용자가 .apkg 파일을 가져오기(import) 하면 기존에 컬렉션에 있는 카드는 무시되고 새로운 카드가 추가된다.

 

또, 동일한 노트 유형이 사용되고 있다면 수정된 카드도 업데이트된다.

 

이 때,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새 apkg 파일로 업데이트 될 때 삭제 된 카드라고 해도 기존 사용자 컬렉션에서 삭제되지 않는다.

 

따라서 어떤 이유로든 공유하려는 카드뭉치에서 카드를 삭제해야하는 경우 공유받는 사람들이 직접 삭제할 수 있도록 삭제할 카드에 대해서 설명해줘야 한다.

 

 

 

Sharing Add-ons(추가 기능 공유하기)

 

위의 추가 기능 관련 문서를 참조.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