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Studying

 

 

 

 Siblings and Burying(유사카드와 덮기)

 

 

매뉴얼 기본(Basics) 편에서 기억을 떠올려보면 Anki에서는 만들어진 노트를 기반으로 각각의 노트에 대하여 여러 개의 카드를 만들 수 있다.

 

노트 유형(Note Type)을 기본(역방향 카드 포함)으로 지정하면 하나의 노트를 앞면 뒷면 및 뒷면 앞면의 두 개의 카드로 만들게 된다. 

 

또는 동일한 텍스트에서 서로 다른 두 개의 빈칸을 뚫어서 이 문장을 완성하는 카드를 두 개 만드는 경우도 있다.

 

이때 이렇게 동일한 노트에 서로 다른 약간의 변형을 가해서 만들어진 카드들을 유사카드(Sibling)들 이라고 한다.

 

이러한 유사카드들은 내용이 거의 유사하므로 서로 인접해서 나타나면 새로 생각할 필요 없이 당연히 답을 알게 되므로 학습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Anki는 유사카드들이 인접해서 나타나지 않게끔 조절한다.

 

 

만일 어떤 카드에 유사카드들이 있고 그 카드를 학습하면 Anki는 해당 카드의 유사카드들이 동일한 학습세션에 나타나지 않도록 덮어버린다.

 

덮인(bury) 카드는 다음 날로 이월되거나 카드뭉치 개요 화면 하단에 보이는 "Unbury"버튼을 사용하여 수동으로 해제할 때까지 학습세션에 나타나지 않는다.

 

Anki는 유사카드들이 같은 카드뭉치에 있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덮을 수 있다.(: 카드뭉치 뛰어넘기(override)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Anki는 새카드 또는 복습 카드인 유사카드들만 덮는다.

 

익힘카드는 정해진 학습간격에 따라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덮지 않는다.

 

반면에 익힘카드를 학습하면 해당 익힘카드의 유사카드들인 새 카드와 복습카드는 덮이게 된다.

 

 

학습하려는 노트에 해당하는 카드를 한 개 이상 익히거나 복습하고자 한다면 Anki의 카드뭉치 옵션에 들어가서 관련된 카드들을 덮지 않도록 설정하면 된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