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Editing

 

 

 

 Cloze Deletion (빈칸 만들기)

 

 

문장이나 텍스트에서 하나의 단어나 여러개의 단어를 빈칸으로 만든 다음 비어있는 칸에 들어갈 단어를 생각하는 문제가 있다.

 

가령, 예를 들면 이렇다. 다음의 문장에서 외울것은 1913년도이다.

 

 사례 : Canberra was founded in 1913.

 

따라서 이 문장에서 1913을 빈칸으로 만든다.

 

 사례 : Canberra was founded in [....].

 

이와 같은 방식으로 문장을 만들면 특정 문맥을 통해서 알아야 할 지식을 쉽게 암기할 수 있다.

 

그리고 빈칸 만들기는 교과서나 특정 도서를 바로 지식으로 전환해 암기하기 좋은 형태이기도 하다.

 

 

그럼 빈칸 만들기 유형의 Anki 카드를 만들어 보자.

 

우선, 노트추가창을 열고 노트유형을 "빈칸"으로 한다. Anki에서는 빈칸 만들기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빈칸 노트유형을 제공한다.

 

 

 

 그리고 내용 필드에 텍스트를 입력하고 빈칸을 만들고 싶은 부분을 드래그하여 선택하고 [...]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변화한다.

 

빈칸으로 만들기 위해서 지정한 "1913"이 "{{c1::1913}}"의 형태로 변한다.

 

여기서 c1 은 문항 번호라고 부른다. 즉, 빈칸만들기를 1개 했다는 의미이다.  

 

 

 

하나의 텍스트에서 빈칸 만들기를 여러개 할 수도 있다. 이번엔 위의 예에서 "Canberra"를 빈칸으로 만들어 보자.

 

"Canberra"가 "{{c2::Canberra}}"로 변경되었다. 이 중에서 c2 부분은 두번째 문항이라는 의미이다.

 

 

이렇게 작성된 노트를 추가하면 Anki는 두개의 카드가 만들어진다. 첫번째 카드에는 다음과 같이 표시된다.

 

 사례 : Canberra was founded in [....].

 

그 다음 카드는 다음과 같이 표시된다.

 

 사례 : [....] was founded in 1913.

 

c1과 c2 의 두개 문항이 서로 다른 두개의 카드로 변경되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의 텍스트에서 여러개의 빈칸을 만들고 이를 하나의 카드로 만들수 없는지 궁금할 것이다.

 

문항번호를 수정하면 가능하다.

 

가령 위의 예에서  c2를 c1으로 수동으로 다음의 사례와 같이 수정하면

 

 사례: {{c2::Canberra}} was founded in {{c1::1913}} -> {{c1::Canberra}} was founded in {{c1::1913}}

 

이 노트는 다음의 1개의 카드만 만든다.

 

 사례 : [....] was founded in [....].

 

빈칸을 만드는 동안 alt키(Mac의 경우 option)를 누르고 있으면 빈칸의 문항 넘버가 증가하는 대신 자동으로 동일한 문항넘버로 만들어진다.

 

 

빈칸 만들기를 꼭 하나의 단어에 맞추어서 할 필요는 없다.

 

위의 사례에서 "Canberra"대신 "anberra"를 선택하면 "C[...] was founded in 1913라는 방식으로 카드가 표시된다.

 

앞머리의 'C'를 힌트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들어갈 빈칸에 대해서 힌트를 주고 싶을 수 있다.

 

보통 빈칸 만들기를 하면 [...] 대괄호 사이에 3개의 점만 있지만 이 대괄호 사이에 힌트를 만들어 넣으면 보다 다채로운 학습이 가능해질 것이다.

 

위의 사례를 조금 변형해서 Canberra 뒤에 "::city"를 붙여서 다음과 같이 작성해보자.

 

 사례: Canberra::city was founded in 1913

 

그리고 "Canberra::city"를 드래그하여 지정하고 [...]를 누르면 Anki두 콜론 뒤에 나오는 텍스트를 힌트로 처리하여 카드를 표시할 때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사례 : [city] was founded in 1913.

 

어떤 종류의 단어가 들어갈지를 암시하기 위한 좋은 힌트라고 생각된다.

 

 

빈칸 만들기는 중복 적용이 되지 않는다. 즉 겹쳐서 작성할 수 없으므로 다음과 같은 문장은 유효하지 않다.

 

 사례 : {{c1::Canberra was {{c2::founded}}}} in 1913

 

중복된 형태의 빈칸 만들기를 하고 싶다면 빈칸 노트유형에 또 하나의 텍스트 필드를 추가하고 이를 템플릿에 추가한 다음 노트를 작성할 때 텍스트를 다음과 같이 두개의 별도 필드에 붙여 넣어야 한다.

 

 사례 :

Text1 field: {{c1::Canberra was founded}} in 1913

Text2 field: {{c2::Canberra}} was founded in 1913

 

 

Anki에서 제시하는 빈칸 노트유형에는 '내용' 필드와 '기타' 필드가 같이 제시된다.

 

보통 빈칸 노트유형은 '내용' 필드만 작성하지만 이 '기타' 필드에 작성된 텍스트도 "답 보기" 버튼을 누르면 같이 나타나므로 '기타' 필드를 이용하면 노트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추가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Anki의 노트유형 중에서 빈칸은 특별하게 취급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노트유형을 가지고는 빈칸 노트유형을 만들 수 없다.

 

따라서 빈칸 노트유형을 입맛대로 수정하려면 기존 빈칸 노트유형을 복제하여 이를 수정해야 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빈칸으로 만들어진 문장을 타이핑하여 입력하는 방식으로 학습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타이핑 입력 세션을 참조하면 된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