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Cards and Templates

 

 

 

이 매뉴얼의 기본(Basic) 섹션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Anki는 노트를 추가하면 그 노트에 따라서 카드들을 자동으로 생성한다.(기본 섹션을 읽어보지 않았다면 먼저 읽어보기를 권한다. 이 카드와 템플릿 섹션에서는 기본 섹션을 읽은 것으로 가정하고 진행한다.)

 

Anki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카드들을 구성하고 카드에 표시될 내용 및 서식들을 설정하려면, 노트를 추가하거나 학습중인 노트를 편집할 때 또는 브라우저에서 노트를 편집할 때 편집기 왼쪽 상단의  "카드..."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아래 사진의 사례에서는 노트유형이 기본(선택적 역방향 카드) 이므로 이 노트유형에 따른 카드들을 구성하게 된다.

 

 

 

"카드..."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노트유형의 카드들의 템플릿과 스타일을 결정할 수 있는 카드창이 열린다.

 

현재 노트유형에 설정되어 있는 카드의 수만큼 카드 탭이 창 상단에 표시되고 카드의 수를 늘리고 싶으면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사진의 사례에서는 기본(선택적 역방향) 노트유형에서 기본적으로 카드가 2개 생성되므로 창의 왼쪽 상단에 "카드 1"과 "카드 2"의 2개의 탭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노트유형의 카드 수를 늘리고 싶으면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하면 "카드 3" 탭이 만들어지고 3번째 카드의 구성을 바꾸면 된다.(단, 여기서 카드 수를 늘리면 기본(선택적 역방향) 노트유형의 모든 노트에 카드가 3개로 변하게 되므로 주의할 것)

 

카드 탭의 오른쪽에 붙어 있는 "x"를 누르면 해당 카드를 삭제할 수 있다.

 

 

카드창의 왼쪽 상단에 앞면 템플릿이 있고, 왼쪽 하단에는 뒷면 템플릿이 있으며 그 사이에는 카드 스타일 섹션이 있다.

 

Anki에서 템플릿은 웹페이지를 작성하는 언어인 HTML로 작성된다.

 

스타일 섹션은 웹페이지의 스타일을 지정하는데 사용되는 언어인 CSS이다.

 

 

또, 이 카드창의 오른쪽에는 현재 선택한 카드의 앞면과 뒷면의 미리보기가 있다.

 

만일, 노트를 추가하는 동안 카드창을 열었다면 미리보기에는 노트에 입력한 텍스트가 표시되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노트에 입력한 텍스트가 전혀 없거나, Anki의 도구 → 노트유형 관리의 경로로 카드창을 열 경우 각 필드의 이름이 괄호에 표시된다.

 

위의 사진은 미리보기가 괄호안에 필드 이름으로 되어 있고, 아래의 사진은 구체적인 텍스트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카드창의 하단에는 카드의 이름을 바꾸거나 순서를 변경할 수 있는 옵션과 다음 두가지 옵션을 제공하는 "그밖에"라고 되어 있는 추가 버튼이 있다.

 

"그밖에" 버튼을 누르면 "이름변경", "위치 재조정", "뭉치 뛰어넘기", "탐색기에서 표시할 때"의 4가지 옵션이 나타난다.

 

 

"이름 변경" 옵션은 카드의 이름을 변경하는 옵션이다. 만일, "카드 1"의 이름을 변경하면 카드창 상단의 "카드 1" 탭의 이름이 변경된다.

 

"위치 재조정" 옵션은 카드의 순서를 재조정하는 것이다. 위의 사진은 "카드1"이 첫번째이고 "카드2"가 두번째로 되어 있는데 이를 변경할 수 있다.

 

"뭉치 뛰어넘기" 옵션을 사용하면 현재 카드유형에서 생성된 카드가 배치될 카드뭉치를 변경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카드는 노트 추가창에서 설정한 카드뭉치에 배치된다. 하지만 이 카드창에서 "뭉치 뛰어넘기" 옵션을 사용하여 다른 카드뭉치를 지정하면 그 카드뭉치에 배치된다. 이러한 기능은 하나의 노트에서 생성되는 카드를 별개의 카드뭉치에 집어넣을 때 유용하다. 가령, 영한 단어 노트를 이용하여 2개의 카드를 만든다고 생각해보자. 하나의 카드는 영어단어를 한국어로 인식할 수 있는지를 묻는 카드이고, 다른 하나의 카드는 한국어를 영어단어로 영작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카드이다. 이때, 두개의 카드를 "영어단어 암기", "영작"의 두개의 카드뭉치로 분할하여 배치하고 싶을 때 "뭉치 뛰어넘기" 옵션이 매우 유용하다. 마지막으로 "뭉치 뛰어넘기" 옵션을 선택하면 현재의 카드가 어느 카드뭉치에 배치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탐색기에서 표시할 때" 옵션을 사용하면 브라우저의 질문 및 답변 열에 표시할 다른(아마도 단순화된) 템플릿 설정이 가능하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탐색기에서 표시"를 참조하면 된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