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Cards and Templates

 

 

 

 Reverse Cards(카드 뒤집기)

 

YouTube에서 카드를 역방향으로 뒤집는 것에 대한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카드의 앞면을 보고 뒷면을 생각하는 연습도 좋지만 그것을 뒤집어 뒷면을 보고 앞면을 생각하는 연습도 유용하다.

 

따라서 카드를 하나 만들어서 양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이렇게 양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 (: 'ookii' 'big' 'big' 'ookii')를 만들려면 여러 가지 옵션이 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Anki에서 제공하는 "기본 (역방향 카드 포함)" 노트 유형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하나의 노트에 대하여 각 방향으로 하나씩 두 개의 카드가 생성된다.

 

 

 

 

 

모든 노트를 대상으로 두개의 카드를 만들 필요는 없다.

 

특별이 중요한 자료만 시간을 들여 역방향 카드까지 만들어 공부하고 싶을 수 있다.

 

혹은 어떤 자료들은 순방향으로는 좋은 학습자료가 되지만 역방향으로는 이상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일부 학습자료만 역방향 카드로 생성하면 된다.

 

보통, 이런 경우 "기본 (선택적 역방향 카드)" 노트 유형을 선택하면 유용하다.

 

이 노트 유형은 처음의 두 필드(앞면, 뒷면)에만 텍스트를 입력할 경우 오직 순방향 카드만 생성한다.

 

하지만 "반대 방향 추가" 필드에 임의의 텍스트를 입력하면 역방향 카드도 생성한다.

 

"반대 방향 추가" 필드에 기입한 내용은 카드에 표시되지 않는다.

 

 

 

나중에 역방향으로 추가한 카드가 필요없다고 판단되면 "반대 방향 추가" 필드에서 텍스트를 제거하여 카드를 삭제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역방향 카드를 추가하고 싶으면 "반대 방향 추가" 필드에 텍스트를 추가하면 된다.

 

수정하고자 하는 노트의 노트 유형이 "기본 (선택적 역방향 카드)" 노트 유형이 아니었다면 브라우저에서 편집 노트 유형 변경을 사용하여 변경할 수 있다.

 

주의 : 기본(선택적 역방향 카드) 노트 유형을 편집할 때, "반대 방향 추가" 필드에 텍스트를 기입하거나 삭제할 때마다 카드가 추가되고 삭제되기 때문에 각 카드마다 설정되어 있는 학습간격에 대한 정보가 훼손될 수 있다. 이를 피하기 위하여 Anki에서는 "반대 방향 추가" 필드에서 텍스트가 제거되어보 바로 자동으로 카드를 삭제하지 않는다. 이를 완전히 삭제하려면 메인 메뉴에서 도구 → 빈카드를 실행하면 된다.

 

 

보다 복잡한 노트 유형(하나의 노트에 3개의 카드를 생성하는 식의)을 사용하고 있으면서 오직 특정한 상황에서만 필요한 특정 카드를 생성하고자 한다면 조건부 대체 섹션을 참조하라.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