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Cards and Templates

 

 

 

 Checking Your Answer(답을 입력하여 확인하기)

 

YouTube에서 이 기능에 대한 동영상을 볼 수 있다.

 

 

현재까지는 Anki의 카드 앞면에 나타난 내용을 보고 뒷면의 답을 생각해낸 후에 "답 보기" 버튼을 눌러 답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답을 직접 타이핑하여 입력하고 이 타이핑한 답을 실제 답과 비교하는 것도 매우 유용할 것이다.

 

이렇게 하고 싶으면 템플릿을 변경하면 된다.

 

 

이런 경우 사례를 갖고 이야기하는게 이해하기 쉬우므로 사례를 들어보자.

 

아래 사진의 카드는 한국의 수도를 묻는 질문에 영어로 'Seoul'이라고 떠올리면 된다.

 

이 때, 해답인 'Seoul'을 떠올리는데에서 그치지만 말고 해당 스펠을 정확하게 쓸 수 있는지 확인해보고 싶을 수 있다.

 

눈으로 일일이 확인하면 되지만 학습을 하다보면 건성건성 넘어갈 수 있으므로 해답을 타이핑하여 입력하면 Anki가 글자별로 틀렸는지 여부를 확인해준다면 얼마나 편하고 정확하겠는가.

 

그렇다면, 우선 현재 공부하고 있는 카드의 왼쪽 하단의 "편집"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카드 편집" 창이 나타난다.

 

이 노트가 "한국어"와 "영어"라는 두개의 필드로만 구성된 노트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답을 타이핑하는 방식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카드창의 템플릿을 수정해야 하므로 "현재 카드 편집" 창의 왼쪽 상단에 있는 "카드..." 버튼을 눌러 카드창으로 들어가자.

 

 

 

아래에 카드창이 보인다.

 

앞면 템플릿에는 {{한국어}} 필드만 있고 현재 편집중인 노트의 내용이 앞면 미리보기에 나타나 있다.

 

뒷면 템플릿에는 우선, 카드 앞면 전체를 표시하기 위하여 {{FrontSide}} 필드가 가장 먼저 배치되어 있다.

 

그리 구분선을 나타내는 <hr id=answer>가 보이고 이어서 {{영어}} 필드가 배치되어 있다.

 

 

 

 

영어를 직접 타이핑하여 입력하고 이 해답이 정확한지 확인하려면 앞면 템플릿을 다음과 같이 편집하면 된다.

 

앞면 템플릿

{{한국어}}

{{type:영어}}

 

앞면 템플릿에 {{type:영어}}를 새로 입력하니 앞면 미리보기에는 텍스트 박스와 그 내부에 "exomple"라는 영어가 입력되어 있다.

 

뒷면 미리보기에는 앞면 미리보기의 텍스트 박스 내부에 있는 "exomple"이 실제 답인 "an example"과 같은지 틀린지 글자별로 체크되어 있다.(알파벳이 일치하면 녹색, 틀리면 빨간색으로 배경이 칠해짐)

 

이 "exomple" 부분은 작동하는 방식을 보여주기 위하여 예를 든 것이지 실제 카드에는 이런 표시가 되어 있지 않다.

 

카드창을 닫고 카드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확인해 보자.

 

 

 

카드를 확인해보니 텍스트 박스만 확인될 뿐 카드창의 앞면 미리보기에서 보았던 "exomple"은 보이지 않는다.

 

글 박스에 "Seeul"이라고 일부러 오타를 내고 "답 보기" 버튼을 눌러 답을 확인해 보자.

 

 

 

 

오타를 낸 부분의 스펠만 빨간색 배경으로 처리되어 정확하게 지적된다.

 

해답 부분의 "Seoul"이 두 번 나타나므로 뒷면 템플릿에서 {{영어}} 필드를 삭제해도 될 것으로 판단된다.

 

 

영어 필드를 삭제하니 뒷면 미리보기에 있는 영어필드의 내용도 사라졌다.

 

 

 

{{type:영어}}는 비교할 필드 앞에 'type:'을 추가한 것이다.

 

즉, 해석하자면 type으로 입력된 텍스트와 "영어" 필드의 내용을 비교하라는 의미이다.

 

{{FrontSide}} 필드는 카드의 앞면을 그대로 나타내는 필드이므로 카드 뒷면에도 답을 타이핑한 박스가 그대로 나타난다.(카드 뒤쪽에 {{FrontSide}}가 없는 경우 뒷면에 {{type:영어}}를 추가해야 한다.

 

카드창의 템플릿 조정이 끝났으면, 이제부터 학습할 때, Anki는 답을 입력할 수 있는 텍스트 상자를 표시하고 여기에 답을 입력할 수 있게 된다.

 

텍스트 입력이 끝난 후 엔터를 치거나 "답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Anki는 타이핑한 부분과 답을 비교하여 옳은 부분과 틀린부분을 보여준다.

 

이 때, 텍스트 상자의 크기는 해당 필드의 글꼴 크기가 된다. (따라서 이를 편집하고 싶으면 "필드" 버튼을 누른다.)

 

 

해답을 직접 타이핑하여 입력하는 기능은 해답이 옳았는지 여부만 알려주고 해당 문항의 난이도를 별도로 평가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여전히 사용자가 스스로 난이도를 평가하고 해당 버튼을 눌러주어야 한다.

 

 

주의 : 카드에는 오직 하나의 타이핑 입력 비교만 가능하다. 만일 하나의 텍스트에 여러 개의 필드와 타이핑한 것을 비교하려고 하면 실패할 것이다. 또한, 오직 한 줄로만 이루어진 필드에서 작동한다. 여러 줄로 이루어진 필드일 경우 쓸 수 없다.

 

 

Anki"답변된" 섹션과 "올바른" 섹션이 비교정렬 되도록 응답 비교에 고정폭 글꼴을 사용한다. 글꼴을 변경하려면 스타일 지정 섹션의 아래쪽에 다음을 입력하면 된다.

 

code#typeans { font-family: "myfontname"; }

 

고급 사용자는 CSS 클래스 typeGood, typeBad typeMissed를 사용하여 기본적으로 설정된 타이핑한 응답의 색상을 변경 할 수 있다. 글을 쓰는 시점에서는 Anki의 컴퓨터 버전만이 해당 클래스들을 지원한다.

 

 

빈칸 만들기 노트유형의 카드에서도 답을 타이핑하여 입력하게 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빈칸 만들기 유형의 노트와 카드를 만들었다.

 

당연히, 해답은 위의 사례와 동일하게 'Seoul'이다.

 

답을 타이핑하여 입력하는 방식으로 바꿔보자.

 

일단, 현재 노트를 편집하기 위하여 학습한 창의 왼쪽 하단의 "편집" 버튼을 누르고 "현재 카드 편집" 창이 나오면 "카드..." 버튼을 눌러 이 노트의 카드창을 연다.

 

 

카드창을 열면 빈칸 노트유형의 카드창이 열린다.

 

앞면 템플릿은 {{cloze:내용}}만 있고 뒷면 템플릿은 {{cloze:내용}}에 이어 한 줄 내려가(<br>) {{기타}} 내용이 나타나도록 되어 있다.

 

즉, 앞면 템플릿과 뒷면 템플릿 모두 {{cloze:내용}}이 나타나도록 되어 있다.

 

 

 

기본적인 빈칸 노트유형에서 해답을 타이핑하는 방식으로 변경하려면 앞면과 뒷면의 템플릿에 {{type:cloze:내용}} 추가하면 된다.

 

앞면과 뒷면 템플릿에 {{type:cloze:내용}}을 추가하니 앞면과 뒷면의 미리보기에 텍스트 박스와 해당 텍스트 박스에 "exomple"라고 입력할 경우를 예로 든 사용례가 나타난다.(알파벳이 일치하면 녹색, 틀리면 빨간색으로 배경이 칠해짐)

 

이 "exomple" 부분은 작동하는 방식을 보여주기 위하여 예를 든 것이지 실제 카드에는 이런 표시가 되어 있지 않다.

 

 

 

빈칸 노트유형은 FrontSide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빈칸 노트 유형의 앞면과 뒷면의 템플릿에 모두 {{type:cloze:내용}}추가해야 한다.

 

빈칸 노트유형은 하나의 텍스트에서 여러개의 빈칸을 만들 수 있다.

 

이런 경우 해답을 텍스트 상자에 타이핑 할 때, 여러 개의 해답을 쉼표(,)로 구분하여 해답을 쓰면 된다.

 

주의 : 브라우저의 "미리보기" 대화 상자에는 타이핑할 텍스트 박스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래도 학습할 경우나 카드창의 미리보기에는 타이핑할 텍스트 박스가 표시된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