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Cards and Templates

 

 

 

 Card Styling(카드 꾸미기)

 

 

YouTube에서 카드를 꾸미는 것에 대한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카드창을 열어보면 앞면 템플릿과 뒷면 템플릿 사이에 카드 스타일을 설정할 수 있는 스타일 섹션이 있다.

 

여기에서 카드의 배경색, 기본 글꼴, 텍스트 정렬 등을 변경할 수 있다.

 

 

 

주의 : 위에서 언급한 스타일 섹션에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지만 답을 텍스트 박스에 입력하고 이것을 실제 답과 비교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텍스트 박스의 글꼴을 변경할 수 없다. 만일 텍스트 박스에서 글꼴을 변경하는 법을 배우고 싶다면 "답을 입력하고 확인하기" 섹션과 "필드를 입맛대로 사용하기" 섹션을 참조하면 된다.  

 

 

스타일 섹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준 옵션은 다음과 같다.

 

 font-family

카드에 사용할 글꼴의 이름이다. 위의 카드창에는 다음과 같이 작성되어 있다. 글꼴의 이름에 "MS Unicode"와 같은 공백이 있으면 이 문장에서와 같이 큰 따옴표로 묶어주어야 한다. 하나의 카드에 여러 글꼴을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하라.

 

 font-size

픽셀 단위로 적는 글꼴크기이다. "px"라는 단위를 삭제하면 안된다.

 

 text-align

텍스트를 중앙(center), 왼쪽(left), 오른쪽(right)로 정렬

 

 color

텍스트의 색이다. "blue", "lightyellow"와 같이 간단하게 색상이름을 쓰거나 HTML 색상 코드를 사용하여 임의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이 웹페이지를 참조하라.

 

 background-color

카드의 배경색이다.

 

 

 

이 스타일 섹션에는 CSS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

 

아마도 고급 사용자라면 배경 이미지나 그래디언트를 추가하는 등의 일을 하고 싶을 것이다.  

 

만일, 특정 서식이나 형식을 얻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웹을 검색하여 CSS로 어떻게 하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

 

아마도 정말 많은 관련 문서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스타일은 해당 노트유형을 사용하는 모든 카드에 공유된다.

 

즉, 현재의 노트유형에서 스타일을 수정하면 해당 노트유형을 사용하는 다른 카드도 전부 수정된다.

 

가령, 노트유형이 기본(역방향 카드 포함)이라면 하나의 노트당 2개의 카드가 생긴다.

 

따라서 기본(역방향 카드 포함)의 스타일을 변경하면 2개의 카드 전부 변하게 된다.

 

아래의 카드창에서는 background-colorwhite에서 yellow로 변경한 결과, 이 노트유형에 포함된 카드1카드2 전부 배경색이 노란색으로 변경되었다.

 

 

 

물론 카드별로 스타일을 다르게 지정할 수도 있다.

 

다음 예제는 첫번째 카드는 파란색 배경을 사용하게 하는 코드이다.

 

.card1 { background-color: blue; }

 

아래의 카드창에 이 문구를 추가한 결과 <카드1>의 카드 배경색은 파란색으로 차별화됨

 

 

 

 

그리고 주의해야할 또 하나의 사실은 Anki에 이미지를 삽입하면 Anki는 이를 화면 크기에 맞추어 축소하게끔 하는 설정이 기본으로 되어 있다.

 

이를 수정하고 싶다면 스타일 섹션의 아래쪽에 다음을 추가하면 된다.

 

img { max-width: none; max-height: none; }

 

 

 

만일, 이미지의 스타일을 수정했는데 노트의 별표가 엄청나게 커진다든지 하는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노트의 별표 이미지만 대상으로 이를 수정할 수 있다.

 

img#star { ... }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