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Cards and Templates

 

 

 

 Card Generation & Deletion(카드의 생성과 삭제)

 

 

Anki에서는 앞면이 비어있는 카드를 만들 수 없다.

 

따라서 필드가 비어있고 카드의 앞면 템플릿에 해당 필드만 포함되어 있으면 카드가 생성되지 않는다.

 

 

알다시피, Anki에서는 하나의 노트에 여러 개의 카드가 생성되는 구조이다.

 

그런데 이 하나의 노트로 만들어지는 여러 카드들이 모두 카드의 앞면이 비어 있어 카드를 만들 수 없는 경우 노트 추가창에서 경고메시지를 표시하고 하나 이상의 카드가 생성될 때까지 노트가 추가되지 않는다.

 

 

 

이미 기존에 있던 노트를 편집할 경우, 비어있던 필드가 채워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 Anki는 비어있던 필드가 앞면 템플릿에 배치된 종류의 카드를 자동으로 생성하게 된다.

 

이번엔 반대로, 편집을 해서 필드의 내용이 삭제될 수도 있다.

 

이런 경우 해당 필드가 앞면 템플릿의 유일한 필드여서 카드의 생성조건을 만족하지 못할 경우, Anki는 해당 카드를 바로 삭제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즉시 삭제할 경우 데이터가 손실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빈카드가 발생하는데 이 카드를 삭제하려면 main 메뉴에서 도구 카드 비우기를 누르면 된다.

 

빈 카드 목록이 표시되고 삭제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된다.

 

 

이렇게 노트를 카드화하는 방식 때문에 개별 카드를 수동으로 삭제할 수 없다.

 

삭제하면 그저 현재 화면에서 종료되지만 다음에 노트를 편집할 때 다시 자동으로 생성되므로 무의미하다.

 

이런 경우에는 카드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카드 관련 조건부 대체 필드를 만들어 이 필드를 비워놓고 "빈 카드" 옵션을 이용하여 카드를 비워야 한다.(카드 생성을 제어할 수 있도록 설정된 필드가 없다면 카드뒤집기 섹션과 선택적 카드 생성 섹션을 참조하면 된다.)

 

한꺼번에 많은 노트를 대상으로 이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면, 브라우저에서 찾기 및 바꾸기 기능을 사용하면 편하다.

 

 

그리고 Anki에서는 카드 앞면 템플릿에 특수 필드(Special Field)필드가 아닌 텍스트는 카드 생성에 필요한 요소로 보지 않는다.

 

따라서 앞면 템플릿이 다음과 같이 보이면 Conutry 필드가 비어 있는 경우 카드는 생성되지 않는다.

 

        Wher is {{Country}} on the map?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