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Cards and Templates

 

 

 

 Special Field(특수 필드)

 

 

템플릿에 포함 할 수 있는 특수한 필드가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있다.

 

사용자가 직접 해당 필드를 만들지 않아도 특수 필드를 사용하면 해당 카드뭉치에 적합한 카드를 만들 수 있다.

 

노트의 태그 : {{Tags}}

노트유형 이름 : {{Type}}

카드뭉치 이름 : {{Deck}}

하위 카드뭉치 : {{Subdeck}}

해당 카드유형 이름 ("카드1" 등) : {{Card}}

앞면 템플릿의 내용 (뒷면 템플릿에서만 쓸 수 있음) : {{FrontSide}}

 

실제 예를 통해 확인해보자.

 

우선, 스페셜 필드에 관련된 테스트이므로 카드뭉치를 "스페셜_필드"라는 이름으로 만들고 그 하위 카드뭉치를 "스페셜_필드_하위_카드뭉치"라고 해서 만든다.

 

또, 카드를 추가하여 앞면과 뒷면의 필드를 채우고 태그에도 "시험용 태그"라고 적어놓았다.

 

 

 

 

이제 카드창을 열어서 특수 필드들을 적용해보자.

 

노트의 태그 : {{Tags}}

해당 노트에 설정되어 있는 태그를 보여준다. 아래의 경우에 노트에 설정되어 있는 태그 "시험용 태그"라고 되어 있는 태그가 전부 카드에 표시된다.

 

 

 

 

노트유형 이름 : {{Type}}

역시, 해당 노트 유형의 이름이 카드에 표시된다. 카드창 상단에 있는 노트 유형의 이름인 "스페셜필드_시범용_노트유형"의 이름이 해당 카드에 표시된다.

 

 

 

 

카드뭉치 이름 : {{Deck}}

현재 노트가 속한 카드뭉치 이름인 "스페셜_필드"가 카드에 표시된다.

 

 

 

하위 카드뭉치 : {{Subdeck}}

카드의 하위 카드뭉치가 표시되는 것으로 나왔으나, 실제로는 현재의 카드뭉치만 표시된다.

즉, 하위 카드뭉치를 가진 카드뭉치를 생각해보자. 이런식으로 구조가 짜여진다.

 

 상위카드뭉치::하위카드뭉치

 

 하위 카드뭉치에 속한 노트에서 특수 필드인 {{Deck}}를 사용하면 해당 필드의 내용은 "상위카드뭉치::하위카드뭉치"와 같이 나타난다. 그리고 {{Subdeck}}을 사용하면 "하위카드뭉치"와 같이 나타난다. 하지만 상위 카드뭉치에 속한 노트에서 템플릿을 열고 {{Deck}}를 사용하면 "상위카드뭉치"가 나타나고 {{Subdeck}}을 사용하면 "상위카드뭉치"로 동일한 카드뭉치의 이름이 나타난다.

 

 

해당 카드유형 이름 ("카드1" 등) : {{Card}}

카드창 상단에 있는 카드유형의 이름이 카드에 표시된다. 아래의 사진에서 현재 템플릿이 작동하고 있는 카드유형의 이름은 "첫번째_카드"이고 따라서 카드에도 동일한 이름이 표시되고 있다.

 

 

 

 

FrontSide 필드는 카드의 앞면을 그대로 가져오는 필드이지만 앞면에 있는 오디오는 포함하지 않는다.

 

카드의 앞면과 뒷면에서 동일한 오디오 재생을 원할 경우 오디오 필드를 뒷면에 수동으로 포함시켜야 한다.

 

 

 

다른 필드와 마찬가지로 특수 필드 이름은 대소문자를 구분하기 때문에 대소문자에 유의해야 한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