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Cards and Templates

 

 

 

 HTML Stripping(HTML 서식 지우기)

 

 

템플릿이 HTML인 것처럼 필드도 HTML 형식으로 저장된다.

 

위의 온라인 사전 링크 만들기(Dictionary Links) 섹션에서의 예제를 떠올려 보자.

 

아래의 링크에서 {{앞면}} 필드의 부분이 해당 텍스트인 "clever"로 대체되면서 온라인 사전을 제대로 검색해 주었다.

 

 <a href="http://endic.naver.com/search.nhn?sLn=kr&isOnlyViewEE=N&query={{앞면}}">사전으로 확인하기</a>

 

이때, {{앞면}} 필드에는 별도의 서식이 없어서 "clever"의 HTML도 동일하게 "clever"로 된다.

 

그러나 {{앞면}} 필드에 서식을 지정하면 어떻게 될까?

 

가령, "clever"를 굵게 표시하면 {{앞면}} 필드의 실제 HTML은 "clever"가 아니라 "<b>clever</b>"가 된다.

 

그러면 실제 작동하는 링크는 다음과 같다.  

 

 <a href="http://endic.naver.com/search.nhn?sLn=kr&isOnlyViewEE=N&query=<b>clever</b>">사전으로 확인하기</a>

 

이렇게 링크에 포함된 여분의 문자가 해당 사이트를 혼란스럽게 만들 것이고 아마도 일치하는 단어를 찾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앞서 온라인 사전 링크 만들기(Dictionary Links) 섹션에서 한 예제에서 "clever"를 굵게 서식을 주고 그대로 실행해 보자.

 

해당 예제의 카드 편집창에서 앞면 필드의 "clever"를 지정하고 서식을 굵게 하고 카드 버튼을 클릭하여 카드창을 열었다.

 

 

 

앞면 템플릿은 온라인 사전 링크 만들기(Dictionary Links) 섹션에서 한 예제와 동일하다.

 

굵게 표현하기 서식이 적용된 "clever"라는 글자는 앞면 미리보기에서 굵게 나타난다.

 

이제 링크를 클릭하여 제대로 온라인 사전을 검색해주는지 확인해보자.

 

 

 

 

해당 링크가 나타내는 네이버 사전은 웹브라우저에서 열렸지만 해당 사전에서 검색하고 있는 것은 "<b>clever</b>"로 나타난다.

 

검색결과도 엉뚱한 것만 찾은 것으로 나타난다.

 

 

 

이와 같이 서식이 적용된 필드를 이용하여 링크를 만들 때 혼란이 발생하므로 Anki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HTML의 서식을 지우는 기능을 제공한다.

 

즉, 필드 이름 앞에 "text:"를 붙이면 Anki는 해당 필드의 서식을 포함시키지 않는다.

 

따라서 서식이 지정된 필드를 이용할 경우 제대로 작동하는 온라인 사전 링크는 다음과 같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