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Filtered Decks & Cramming

(여과된 뭉치와 벼락치기)

 

 

 

 

 Reviewing Ahead(앞당겨 복습하기)

 

 

 

여과된 카드뭉치를 만드는 이유는 특정한 카드뭉치를 만들어서 바로 학습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여과된 카드뭉치를 만들 때 모인 카드들은 아직 만기에 도달하지 않아도 표시되고 학습될 수 있다.

 

그런 이유로 검색 결과에 만기에 도달하지 않은 카드가 포함될 경우, Anki는 학습 간격을 미리 앞당겨 복습카드를 보여준다.

 

 

 

 

카드뭉치 개요화면에서 들어갈 수 있는 맞춤 공부 옵션에서는 아예 앞당겨 복습하기 옵션을 제시하고 있다.

 

 

 

Anki는 원래 간격 반복(Spaced Repetition) 알고리즘을 학습의 핵심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앱인 만큼 미리 학습하기로 인하여 기존에 잘 유지되고 있던 학습 간격에 가해지는 충격을 잘 조절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Anki는 복습 카드들이 만기 보다 미리 노출되어 학습이 이루어질 때 얼마나 일찍 학습되었는지에 따라서 학습간격을 다시 설정하는 특별한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만일, 이미 만기에 거의 도달한 카드가 조금 앞당겨서 노출되는 경우라면 만기에 도달하여 학습한 것과 상대적으로 큰 차이가 없으므로 만기에 도달하여 학습이 이루어진 것과 거의 유사한 학습 간격이 다음 학습 간격으로 결정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하지만 카드가 학습이 이루어진 직후에 예정된 학습간격을 크게 앞당겨 학습되었다면 이미 기억하고 있는 것을 그저 한번 반복한 수준의 학습이므로 Anki에서 원하는 간격 반복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고 별 다른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여 학습 이후에 다음 학습 간격은 그 전의 학습 간격과 거의 유사하게 결정될 것이다.

 

결국, 복습 카드들이 미리 노출되어 학습이 이루어질 때 앞당겨 학습한 카드의 다음 학습 간격은 슬라이딩 스케일 방식으로 계산된다.

 

, 아래의 그림과 같이 학습이 이루어진 시점과 만기 사이의 어느 시점에서 미리 복습이 이루어질 경우 그 사이의 간격 비례에 따라서 이전 학습 간격과 다음 학습 간격의 비례만큼 조절된 학습 간격이 복습 카드 미리보기 이후 다음 학습간격으로 결정되는 것이다.

 

 

 

 

<주 의>

어떤 카드를 학습하고 얼마 지나지도 않았는데 미리 앞당겨 다시 복습을 한다면 이로 인한 학습 일정의 변화는 거의 없다.

 

즉, 학습 간격이 1일이고 그래서 바로 내일 만기에 도달하는 카드를 하루 앞당겨서 복습한다면 그 카드는 여전히 내일 만기에 도달할 것이므로 학습 일정에 변화를 가져오지 않게 된다.

 

미리 복습하기라는 맞춤 공부 설정은 반복해서 사용되기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1주일의 여행을 앞두고 있어서 미리 1주일 분의 카드를 앞당겨서 학습해야 는 상황을 상정해보자.

 

이미 충분히 학습이 이루어져서 장기간의 학습 간격을 가진 카드들은 미리 복습하기로 재설정된 일정에 따라서 조금 더 만기가 뒤로 밀릴 것이다.

 

하지만 새 카드들이나 학습 간격이 짧은 카드들은 여전히 짧은 학습 간격을 유지하기 때문에 만기가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다.

 

여기서 다음날 다시 미리 학습한다면 다시 거의 유사한 학습 간격이 짧은 카드들을 별다른 이익도 없이 공부하고 끝나게 될 것이다.

 

 

여과된 카드뭉치의 학습에서 초기의 학습들은 복습 카드 수가 아니라 새 카드 수로 집계되며 설정으로 사용자 정의 익힘 단계 옵션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홈뭉치에 설정된 재익힘 단계의 수에 따라 표시된다.

 

 

홈뭉치 설정한 재익힘 단계의 수와 시간에 따라서 만기에 도달하지 않은 카드도 여러 번 표시되게 할 수 있다.

 

만일, 익힘 단계가 여러 단계로 설정되어 있다면 Anki는 다음 학습 간격을 설정할 때 첫 번째 대답이 이루어진 시점을 기준으로 다음 만기를 설정한다.

 

그리고 일반 카드뭉치에서의 재익힘 과정과 동일하게 "알맞음(Good)" 버튼과 "쉬움(Easy)" 버튼은 오직 익힘 단계를 어떻게 변경할 것인가 하는 점에서만 차이가 날뿐 그로 인한 학습 간격에 변화를 가져오지는 못한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