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Leeches(거머리)

 

 

 

거머리는 계속해서 까먹게 되는 카드를 말한.

 

이러한 카드를 제대로 익히려면 복습을 정말 많이 해야하기 때문에 다른 카드들 보다 공부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Anki에서는 어떤 카드가 거머리인지 아닌지 자동적으로 판별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어 공부를 하다보면 해당 카드가 거머리인지 아닌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된다.

 

거머리 판별의 기준은 기본적으로 복습 카드에 대한 기억을 환기하는데 실패하는 횟수이다.

 

복습 카드를 공부하면서 해당 카드에 대한 기억을 환기하는데 실패할 때마다 카운터가 상승한다.

 

그리고 이 카운터가 8에 도달하는 순간 즉, 8번 실패한 경우 그 노트에는 거머리라는 태그를 붙이고 해당 카드를 보류(suspend)한다.

 

거머리가 되는 문턱값(기본적으로 8회) 및 카드를 보류할지 아니면 태그만 붙이고 말지 여부는 카드뭉치 옵션에서 조정하면 된다.

 

 

 

 

Anki는 주기적으로 어려운 카드에 대해 거머리 경고가 나타나도록 되어있다.

 

경고 간격은 초기 거머리 문턱값의 절반이다.

 

, Anki에서 거머리 옵션에서 카드가 8회 실패할 때 거머리가 되도록 설정했다면 8회 실패했을 때 거머리 경고가 나타나고 이후 12회나 16회 등 4회 간격으로 실패할 때마다 거머리 경고가 나타난다.

 

일단 거머리가 발견되면 이를 다룰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다.

 

 

 

 

 Waiting(대기)

 

 

일부 거머리 카드들은 서로 유사한 카드들이 헷갈리면서 발생한다.

 

예를 들어, 영어를 공부하면서 최근에 "disappoint""disappear"라는 단어를 배웠다고 하면 이 단어들이 매우 비슷하게 보여 대답할 때마다 헷갈릴 수 있다.

 

이런 상황에는 헷갈리는 나머지 카드들을 학습하는 것은 잠시 그만두고 한 가지에만 집중하는 것이 훨씬 생산적일 수 있다.

 

그리고 공부한 한 가지를 완전히 기억하고 구별할 수 있게 되면 그 때 다른 헷갈리는 것들을 다시 공부하면 된다.

 

따라서 한 가지에 집중하여 공부하는 동안 헷갈리는 다른 카드들은 보류하여 학습 세션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그 한 가지를 완전히 숙지하고 나면 그 때 다른 카드들을 브라우저에서 보류해제하면 된다.

 

 

 

 

Deleting(삭제)

 

 

거머리를 관리하는 또 다른 방법은 바로 거머리 카드를 삭제하는 것이다.

 

익히기 어려운 내용이 있다면 이 내용이 실제로 공부하는 시간을 충분히 들일만큼 가치가 있는지 다시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이런 고려를 통해서 어렵고 헷갈리는 내용을 선택적으로 삭제한다면 남는 시간에 다른 내용을 더 공부할 수 있고 공부도 훨씬 재미있어질 것이다.

 

 

 

Editing(편집)

 

 

또 다른 접근법은 이 어려운 정보를 보다 단순하고 명확하게 표시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익히도록 편집하는 것이다.

 

어쩌면 이 카드를 기억해내는 것이 이렇게 어려운 것은 하나의 카드에 너무 많은 정보가 혼재되어 있기 때문일 수 있다.

 

또는 이 해당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채로 그저 외우려고만 해서 자꾸 기억해내는 것을 실패하는 것일 수 있다.

 

가끔은 시간을 들여서 카드의 문구를 수정해 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이런 경우 기억하기 쉽도록 두문자(mnemonic)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