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Adding Material

 

 

 Adding a Note Type(노트유형 추가하기)

 

그동안 노트유형 중에서 기본(Basic)을 위주로 배워보았다.

 

기본 노트유형은 단어나 단순한 구문 정도를 다루는 매우 단순한 학습자료에는 충분히 쓸만하지만 단순하지 않은 학습자료를 공부하려고 할 때는 부족한 부분이 많다.

 

가령, 카드의 앞면이나 뒷면에 단지 하나의 정보만을 두지 말고 더 많은 정보를 배치하고 싶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더 많은 정보들을 담을 필드들을 추가로 만들어서 이 필드에 정보를 나누어 담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필드를 나누어서 정보를 기재해야한다고 말한다면 불편하게 생각하고 이렇게 질문할 수 있다.

 

"그냥 앞면 필드에, 오디오, 그림, 힌트, 번역 등을 한꺼번에 집어넣으면 안되나?"

 

물론, 그렇게 해도 상관없다. 

 

단, 이 모든 정보들이 서로 하나의 단일 정보로 묶이는 불편함은 감수해야 한다.

 

카드를 만들면서 실수를 할 수도 있고 나중에 이것을 편집하고 싶을 수도 있다.

 

또는, 특정 영역에 따라서 학습자료를 따로 정리해보고 싶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정보들이 필드로 나뉘어져 있으면 이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쉬워진다.

 

가령, 힌트라는 필드를 따로 만들면 추후에 힌트에 따라서 해당 카드를 정렬해볼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정보가 하나로 묶여 있으면 이러한 정렬은 생각해볼 수 없다.

 

또한, 모든 노트에서 오디오를 앞면 필드에서 뒷면 필드로 옮기고 싶을 때, 모든 정보가 하나로 묶여 있으면 모든 노트를 일일이 수동으로 복사하고 붙여넣기를 수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한다.

 

하지만 내용을 별도의 분리된 필드에 담아놓고 있다면 추후 카드들의 구성을 변경하고자 할 때 훨씬 쉽게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우선 새로운 유형의 노트를 만들려면 도구 노트 유형 관리를 클릭하라.

 

 

 

 아래의 노트 유형 관리 창에서 "추가"를 클릭하면 새로운 노트유형을 추가할 수 있는 노트유형 추가창이 나타난다.

 

 

 

노트 유형 추가창을 보면 선택할 수 있는 노트 유형에 추가복제라는 단어가 앞에 붙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추가"Anki에서 제공하는 노트유형을 기반으로 새로운 노트유형을 만드는 것을 의미하고 복제는 현재 사용자의 Anki 컬렉션에서 이미 사용되는 모든 노트유형을 기반으로 새로운 노트유형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가령, 이미 기존에 프랑스어 단어 공부를 위한 노트유형을 이미 만들었다면, 독일어 단어 공부를 위해서 새로운 노트유형을 만들 때, 프랑스어 단어 노트유형을 복제한 것을 기반으로 만들면 편할 것이다.

 

 

 

원하는 노트유형을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하면 새 노트유형의 이름을 지정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이 때에는 아무런 이름을 선택해도 좋지만 나중에 구별하기 쉽도록 공부하는 주제를 이름으로 선택하는 것도 좋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