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Adding Material

 

 

 Adding Cards and Notes(카드와 노트 추가하기)

 

매뉴얼의 기본(Basic) 부분을 다시 떠올려보자. Anki에서는 카드 보다는 노트를 추가했다. 그리고 Anki가 추가된 노트를 기반으로 카드를 만들었다. 카드뭉치 리스트가 보이는 메인창이나 각 카드뭉치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창 상단에 "추가" 버튼이 있다. 이것을 클릭하면 노트를 추가할 수 있는 노트 추가 창이 나타난다.

 

 

 

아래의 노트 추가 창을 보자.

 

 

 

① 노트추가창의 왼쪽 상단에 현재 노트유형이 표시된다. 노트유형이 "기본"이라고 되어 있지 않으면 공유 카드뭉치 등을 다운로드하면서 몇 가지 노트 유형을 추가되었을 수 있다. 일단, 노트유형이 기본(Basic)이라고 가정하고 설명한다.

 

추가창 오른쪽 상단에는 노트가 추가될 카드뭉치가 표시된다. 카드뭉치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카드뭉치에 노트와 그 카드를 추가하려면 뭉치 이름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하면 된다.

 

노트유형 아래에는 몇가지 버튼이 보이고 앞면뒷면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영역이 보인다. 앞면뒷면을 필드라고 하며

 

위의 필드...”버튼을 클릭하여 필드를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등의 조작을 할 수 있다.

 

필드 아래에는 "태그"라는 다른 영역이 있다. 태그는 노트들을 쉽게 구성하고 찾을 수 있도록 노트에 붙이는 라벨들이다. 원한다면 태그를 비워두어도 되고 하나나 여러 개의 태그를 추가해도 된다. 여러 개의 태그는 공백으로 구분된다. 만일, 태그 영역에

 

프랑스어 한국어

 

  ... 라고 작성하면 2개의 태그가 작성된 것이다.

 

앞면과 뒷면 필드에 모두 텍스트를 입력하였다면 "추가"버튼을 클릭하거나 Ctrl+Enter (Mac의 경우 Command+Enter)를 눌러 컬렉션에 노트를 추가 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컬렉션에 노트가 추가됨과 동시에 카드도 만들어져 선택한 카드뭉치에 추가된다.

 

추가한 카드를 편집하려면 내역 버튼을 클릭하여 탐색기에서 최근에 추가된 카드를 검색 할 수 있다.

 

Anki에 노트를 추가하다보면 동일한 노트가 중복되어 계속 추가될 수 있다. 이러한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 Anki는 첫번째 필드의 내용이 고유한지 검사한다. 가령, 두개의 노트에서 앞면 필드에 "apple"이라는 텍스트가 동일하게 기입되면 두번째 노트에 "apple"이라는 텍스트를 넣는 순간 Anki에서 경고를 한다. 물론, 이 중복검사는 동일한 노트유형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므로 여러 언어를 공부할 때 각 언어에 다른 노트유형을 사용한다면 앞면 필드에 동일한 텍스트가 기입되어도 두개의 카드는 중복이 아니다.

 

Anki가 앞면 필드 외의 다른 필드에서 중복이 되었는지 자동으로 조사하지 않는 이유는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복찾기가 필요한 경우 탐색기에서 "중복 찾기"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노트추가창에서 노트유형과 필드 사이의 다양한 버튼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는데 이는 추후 편집 섹션에서 다룬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