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The Basics

 

 

 Collection(컬렉션)

 

 컬렉션은 Anki에 저장된 모든 자료 (카드, 노트, 카드뭉치, 노트유형, 카드뭉치 옵션 등)이다.

 

 

 Note Types(노트유형)

 

 

우리가 학습할 자료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자료의 성격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노트가 필요하다.

 

Anki는 다양한 학습을 위해 다양한 유형의 노트를 만들 수 있게 한다.

 

, 각 유형의 노트에는 해당 노트의 필드 그리고 이러한 필드를 어떻게 카드화할 것인지 고려한 카드유형이 세트로 존재한다.

 

지금 공부하고 있는 주제별로 별도의 노트를 만들어보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다.

 

프랑스어를 공부하기 위해서 "프랑스어"라는 노트 유형을 만들 수 있다.

 

만일 각국의 수도를 외우고 싶다면 "Country""Capital City"와 같은 필드를 사용하는 노트유형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이렇게 각 공부주제별로 다른 유형의 노트를 만들 때 장점은 Anki에서 동일한 카드가 있는지 확인하는 중복검사를 할 때, 오직 동일한 유형의 다른 노트만 비교한다는 점이다.

 

만일, 각국의 수도를 외우기 위한 노트유형을 만들어 "오렌지"라는 도시를 추가하고, 또, 동시에 프랑스어를 외우는 노트유형에 "오렌지"를 말하는 법을 배우기 위한 카드를 만들었을 때 서로 다른 유형의 노트이기 때문에 Anki에는 중복오류 메시지가 뜨지 않는다.

 

컬렉션을 새로 만들 때 Anki는 자동으로 표준 노트유형을 추가한다. 이러한 노트유형은 초보자가 쉽게 Anki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것이지만, 장기적으로는 학습하고자 하는 컨텐츠에 적합한 자신의 노트유형을 만드는 것이 좋다.

 

 

 

 

위의 그림처럼 표준 노트유형은 다음과 4개 유형이다.

 - 기본

 - 기본(선택적 역방향 카드)

 - 기본(역방향 카드 포함)

 - 빈칸

 

 

1) 기본(Basic)

 

 가장 일반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노트 유형이다. 앞면과 뒷면을 채우는 앞면 필드와 뒷면 필드가 하나의 카드를 만든다.

 

 

 필드 버튼을 눌러보면 기본 노트유형의 필드목록이 나온다.

 

 

 

즉,  앞면 필드에 입력한 텍스트는 카드 앞면에 표시되고 뒷면 필드에 입력한 텍스트는 카드의 뒷면으로 나타난다.

 

하나의 노트에 텍스트를 기입하면 1개의 카드가 만들어진다.

 

 

 

2) 기본(역방향 카드 포함)

 

기본과 작성하는 방식은 비슷하지만 기본과 노트에 정보를 추가하여 입력하면 하나의 노트에 2개의 카드가 만들어진다. 

 

즉, 입력한 텍스트에 대해 앞면 뒷면의 기본과 동일한 카드가 만들어지고 또, 이를 뒤집은 뒷면 앞면의 역방향 카드도 만들어져 1개의 노트를 만들면 2개의 카드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기본 노트유형과 작성방식이 동일하고 필드도 앞면 필드와 뒷면 필드로 동일하다.

 

하지만 순방향으로 카드를 만들면 역방향 카드가 자동으로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노트유형이 서로 다르다.

 

 

 

 

필드 버튼을 눌러보면 기본(역방향 카드 포함) 노트유형의 필드목록이 나온다.

 

 

 

 

 

 

3) 기본(선택적 역방향 카드)

 

위의 2번째의 기본(역방향 카드 포함) 노트유형과 거의 동일하지만 이 노트유형에서는 역방향 카드를 선택적으로 생성할 수 있다.

 

기본 노트유형이나 기본(역방향 카드 포함) 노트유형과 동일하게 앞면과 뒷면 필드가 있지만 추가적으로 "반대 방향 추가" 필드가 있다.

 

이  "반대 방향 추가" 필드에 임의의 텍스트를 입력하면 역방향 카드가 만들어진다. 자세한 내용은 템플릿 섹션을 참조하면 된다.

 

 

필드 버튼을 눌러보면 기본(선택적 역방향 카드) 노트유형의 필드목록이 나온다.

 

 

 

 

4) 빈칸(Cloze)

 

 

 

노트유형 빈칸은 하나의 문장이나 텍스트 중에서 특정 구문이나 단어를 빈칸으로 만들고 이를 기억하기 위한 노트유형을 말한다.

 

아래와 사례에서는 인류가 달에 착륙한 년도를 외우기 위해서 해당 년도를 빈칸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답보기" 버튼을 누르면 전체 문장이 나타난다.

 

(e.g., “Man landed on the moon in []“Man landed on the moon in 1969”).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빈칸뚫기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트유형을 스스로 만들어서 추가하거나 기존에 있는 노트유형을 수정하려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도구 노트 유형 관리를 누르면 된다.

 

 

 

<주의>

 

노트 및 노트유형은 어떤 카드뭉치에서만 쓰도록 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전체 컬렉션에서 공용으로 쓰이는 것이다.

 

즉, 특정 카드뭉치에서 본인이 갖고 있는 다양한 노트유형을 적용해서 해당 카드뭉치의 카드를 만들 수 있다.

 

또는 다른 카드뭉치에서 노트유형을 수정하거나 추가할 수 있다.

 

보통 학습 자료를 추가할 때, 카드뭉치를 선택하고 이어서 어떤 노트유형을 이용하여 추가할지 선택하지만 이러한 선택은 특정 카드뭉치에 종속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완전히 독립적이다.

 

물론, 기존에 작성된 노트유형들은 수정될 수 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