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Adding Material

 

 

 Customizing Fields(필드 입맛대로 사용하기)

 

필드를 입맛대로 변경하여 사용하고 싶다면 노트를 추가할 때, 또는 노트유형관리창에서 필드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필드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노트유형의 필드를 조작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남

 

아래의 필드 조작창은 기본 노트유형의 필드를 조작하고 있다

 

앞면과 뒷면의 두개 필드만 있고, 해당 필드에 새로운 필드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고, 이름을 변경하거나 위치를 재조정 할 수 있다.

 

위치 재조정은 앞면 다음에 뒷면 필드가 표시된 것처럼 필드가 나타난 순서를 조절하는 것으로 가장 처음으로 나타나면 숫자 1을 입력하고, 그 다음은 2를 입력하는 식으로 위치를 재조정한다.

 

 

 

주의 : 태그(Tag), 유형(Type), 뭉치(Deck), 카드(Card) 또는 프론트사이드(FrontSide)는  필드 이름으로 사용하지 말 것. 이들은 특수 필드이고 해당 이름을 필드 이름으로 사용하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위 그림에 나타난 필드 조작을 위한 창의 하단의 옵션을 이용하면 카드를 추가하거나 편집할 때 필드의 다양한 속성을 편집할 수 있다.

 

그러나 이때, 필드의 다양한 속성을 편집하는 것이 카드에 해당 필드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다. 

 

만일, 카드에 나타나는 부분을 편집하고 싶다면 템플릿에 대해서 설명한 부분을 참조하라.

 

 

글꼴 편집을 사용하면 노트를 편집 할 때 사용되는 글꼴 및 크기를 설정할 수 있다.

 

이게 매우 유용한데 가령,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작게 만들 수도 있고, 읽기 어려운 외국 문자를 크게 표시해서 읽기 편하게 할 수도 있다.

 

물론, 필드조작 창에서 이러한 설정을 변경해도 실제로 카드를 리뷰할 때 카드가 어떻게 보이는지를 결정하지 않는다.

 

해당사항은 템플릿 섹션을 참조해라.

 

하지만 단순히 해답을 머릿속으로 떠올리고 답을 보는 방식의 공부가 아니라 실제 답을 타이핑해서 입력해야 하는 경우에는 타이핑하는 답의 글꼴과 크기는 필드조작창에서 설정한 대로 나타난다.

(답변을 입력 할 때 실제 글꼴 모양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답변 확인 섹션을 참조하라.)

 

 

탐색기에서 이 필드를 기준으로 정렬에 대해서 체크하면 ... 탐색 브라우저에서 해당 필드를 기준으로 정렬하여 표시할 수 있다.

 

, 이 필드를 사용하여 카드를 정렬 할 수 있다.

 

한 번에 하나의 필드만 정렬 필드가 될 수 있다.

 

 

필드에 대해서 이전에 입력한 내용 유지에 체크되어 있으면, Anki는 노트가 추가 된 후에도 필드의 내용을 지우지 않는다.

 

, 우리가 학습자료를 추가할 때, 동일한 내용이 여러번 반복해서 들어갈 필요가 있을 경우가 있다.

 

가령, 문제로 제시되는 단어가 프랑스어인지 영어인지 구별하는 노트를 만들고 싶을 때, 각각의 프랑스어를 일단 앞면 필드에 계속 변경하면서 넣어 주어야 하지만 답변이 있는 뒷면 필드는 항상 프랑스어일 것이다.

 

해당 노트를 작성할 때마다 뒷면 필드에 프랑스어라고 적어주는 것이 무척 피곤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이전에 입력한 내용 유지에 체크하면 앞면 필드의 프랑스어 단어만 계속 바꿔서 집어넣고 뒷면 필드는 항상 프랑스어라고 적혀있게끔 할 수 있다.

 

, 해당 필드의 내용이 바뀌지 않는다면 여러 개의 노트를 추가할 때, 이 항목이 체크되어 있을 경우 매우 쉽게 동일한 내용을 여러 노트에 입력할 수 있다.

 

 

글씨 좌우 뒤집기(RTL)은 아랍어 또는 히브리어와 같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텍스트 (RTL)를 표시하는 언어를 공부하는 경우에 유용하다.

 

이 설정은 현재로서는 오직 편집할 때만 제어한다.

 

리뷰 중에 텍스트가 올바르게 표시되도록 하려면 템플릿을 조정하라.

 

 

필드를 추가한 후에는 카드의 앞면이나 뒷면에 필드를 추가하고 싶을 것이다.

 

이에 대하여 자세한 내용은 템플릿 섹션을 참조해야한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