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Cards and Templates

 

 

 

 Installing Fonts(글꼴 설치하기)

 

 

Anki를 직장이나 학교의 컴퓨터를 통하여 사용하거나 하여 새로운 글꼴을 설치할 권한이 없을 수 있다.

 

또는, Anki를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하고 있을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 해당 글꼴을 사용하는 디바이스를 통하여 사용하지 않고 Anki에 직접 글꼴을 등록하여 쓸 수 있다.

 


일단, Anki에 설치할 글꼴은 트루타입 형식이어야 한다.

 

이 트루타입 글꼴의 파일 이름은 "Arial.ttf"와 같이 확장자가 .ttf로 나타난다.

 

원하는 트루타입 글꼴을 찾았으면 이를 다음과 같이 미디어 폴더에 추가해야 한다.

 

1. 파일이름의 앞부분에 밑줄을 추가한다.

 

파일의 이름을 시작 부분에 밑줄을 추가하여 "_arial.ttf"와 같이 바꾼다. 파일이름에 밑줄을 앞에 붙이는 것은 Anki에게 이 파일이 템플릿에 사용되는 파일이므로 미디어 검사를 할때 삭제해서는 안된다고 지시하는 것과 같다.

 

 

2. Anki의 사용자 폴더로 들어간다.

 

컴퓨터의 파일탐색기에서 Anki 폴더로 이동한 다음 "User 1"(또는 프로파일 이름을 변경/추가한 경우 해당 프로파일 이름) 폴더로 이동하라.

 

 

3. 미디어 폴더에 파일을 저장한다.

 

폴더 안에는 collection.media 폴더가 있어야 한다. 이름이 바뀐 파일을 해당 폴더로 드래그하거나 저장한다.

 

 

이 모든 절차를 완료한 후에 템플릿을 다음과 같이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다.

 

1. 노트유형 선택

 

메인메뉴 상단에서 추가를 클릭하여 나타난 노트추가창에서 왼쪽 상단의 노트유형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할 노트유형을 선택하라.

 

 

2. 카드버튼 클릭

 

템플릿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카드창을 열어야 하므로, 노트추가창의 "카드..." 버튼을 클릭하여 카드창을 열어라.

 

 

3. 스타일 지정 섹션 편집

 

스타일 지정 섹션의 아래쪽에 다음 텍스트를 추가하라.

 

    @font-face { font-family: myfont; src: url('_arial.ttf'); }

 

이 텍스트 중에서 "_arial.ttf"를 미디어 폴더에 복사한 파일 이름으로 바꾸면 된다.

 

주의 : "myfont" 부분이 아니라 "arial" 부분만 변경해야 한다.

 

 

이러한 작업을 모두 수행한 다음부터는 전체 카드의 글꼴을 변경하거나 개별 필드의 글꼴을 변경할 수 있다.

 

전체 카드의 글꼴을 변경하려면 카드창의 스타일 섹션에서 .card의 중괄호 속에 있는 font-family: 행을 찾아 글꼴을 "myfont"로 변경하면 된다.

 

특정 필드의 글꼴만 변경하려면 앞서 설명한 필드 꾸미기 섹션을 참조하라.

 

주의 : 글꼴의 파일명이 정확하게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일 파일명이 arial.TTF이고 카드 템플릿에 arial.ttf를 쓰면 대소문자를 구분하는 Anki에서는 해당 글꼴을 찾지 못하므로 당연히 글꼴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Mac에서 글꼴>

 

현재 내장된 글꼴은 OS X에서 기능하지 않는다. 사용자 정의 글꼴은 여전히 사용가능하지만 전체 시스템에 설치해야만 쓸수 있다.

 

Mac에서 시스템에 글꼴을 설치하려면 다음을 참조하라.

 

 http://support.apple.com/kb/HT2435?viewlocale=en_US&locale=en_US

 

Mac에서는 컴퓨터의 시스템 글꼴을 사용하고 다른 기기에서는 내장된 글꼴을 사용하도록 Anki를 설정할 수 있다.

 

 

우선, 카드의 앞면 또는 뒷면의 템플릿에 꾸미고 싶은 필드를 다음의 코드로 감싼다.

 

다음의 예에서 "FieldName"을 원하는 이름의 필드로 대체하면 된다.

 

   <span class="mystyle">{{FieldName}}</span>

 

그리고 스타일 섹션에서 위에서 언급한 font-face를 적용한 행의 다음에 이 문구들을 추가한다.

 

     .mystyle { font-family: myfont; }

     .mac .mystyle { font-family: Helvetica; }

 

 

"Helvetica"를 시스템에 설치한 글꼴의 이름으로 변경하면 된다.

 

"myfont"는 내장된 글꼴을 참조하므로 그대로 유지하라.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