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The Basics


 Cards(카드들)


질문과 그에 따른 답을 짝지어 놓은 것을 카드라고 한다.

 

종이로 만든 플래쉬 카드들은 
한쪽에 질문이 있고 그 뒤쪽에 답이 있는데 Anki에서 카드도 종이 플래쉬 카드에 근거한 것이다.

 

하지만 Anki에서 카드와 실제 종이카드와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종이카드는 질문을 보고 답을 생각한 후 해당 답을 확인하기 위해서 카드를 돌려서 내용을 확인하지만 Anki에서는 질문을 보고 답을 생각하여 해답보기 버튼을 누르면 기본적으로 질문과 답을 같이 보여준다.

 

예를 들어 기초 화학을 공부할 때 다음과 같은 문제를 보게 된다. 


Q : 산소의 화학 기호는?

 열심히 문제의 답을 생각해서 답이 화학기호 O라고 판단하고 "답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질문과 답변이 같이 나타난다.


 

 

답을 확인한 후, 스스로 얼마나 잘 기억했는지 난이도를 평가하여 Anki에게 입력하면, Anki는 이러한 평가를 기반으로 카드를 다시 보여줄 다음 시기를 선택한다.

 

 

 

 

 

 Decks(카드뭉치들)


카드 뭉치는 카드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Anki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뭉치'라고 불린다.

 

카드뭉치를 이용하면 공부할 카드를 한 번에 전부 공부하는 대신에 카드를 여러 공부할 부분으로 나누어서 묶어 놓을 수 있다.

 

각각의 카드뭉치들은 별도의 설정이 가능하므로 카드뭉치별로 하루에 새로운 카드를 몇 개까지 공부할지, 또는, 공부를 다한 카드들이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나타나야 할지 등을 별도로 설정할 수 있다.

 

 

또, 카드뭉치는 다른 카드뭉치를 뭉치 안에 포함시킬 수 있다.

 

카드뭉치의 이러한 속성을 이용하면 카드뭉치들을 트리 구조로 구성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카드뭉치 안에 또 카드뭉치가 포함되는 것은 마치 폴더 안에 폴더가 들어간 것과 동일하다.

 

 

  

카드뭉치 안에 카드뭉치가 포함되면 다양한 뭉치들이 서로 위계구조가 발생하므로 이러한 뭉치들의 위계구조를 구분하기 위해서 Anki"::" 표시를 사용하여 여러 위계의 수준을 표시한다.

 

예를 들면 "중국어::한자"라는 카드뭉치는 "한자" 카드뭉치를 말하며 "중국어" 카드뭉치의 일부이다.

 

"한자"를 선택하면 한자라는 카드뭉치 안의 카드만 표시된다.

 

 

 

 "중국어"를 선택하면 한자 카드를 포함한 모든 중국어 카드가 표시된다.

 

 

 

카드뭉치를 트리 구조에 배치하려면 각 레벨 사이에 "::"을 사용하여 이름을 지정하거나 뭉치 목록에서 드래그 앤 드롭하면 된다.

 

다른 카드뭉치 아래에 중첩 된 뭉치 (, 이름에 적어도 하나의 "::"가 있음)는 종종 서브 뭉치라고하며 최상위 뭉치는 수퍼 뭉치 또는 상위 뭉치라고 한다.

 

 

Anki는 처음에 "기본"이라는 카드뭉치가 주어져 시작한다.

 

어떤 카드가 다른 카드뭉치와 분리되고 별도로 다른 카드뭉치에 집어넣지 않으면 이 기본 카드뭉치로 간다.

 

기본 카드뭉치에 별도의 카드가 없고 다른 카드뭉치를 추가 한 경우 Anki는 이 기본 카드뭉치를 숨긴다.

 

필요하다면 이 카드뭉치의 이름을 바꾸어 다른 카드에 사용할 수도 있다.

 

 

 

카드뭉치는 "음식에 쓰이는 동사"또는 "1"과 같은 개별적인 특정된 주제 보다는 광범위한 범주의 카드들을 묶는 용도로 쓰는 것이 훨씬 낫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카드뭉치를 적절하게 사용하기 섹션을 참조하라.

 

카드뭉치에 따라서 카드들이 표시되는 순서가 어떻게 바뀌는지에 대한 정보는 디스플레이 순서 섹션을 참조하라.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