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The Basics

 

 Card Types(카드유형)

 

앞에서 Anki에서 필드가 무엇이고 노트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필드는 개별 정보조각 들이고 노트는 이러한 정보조각들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규정한 것이다.

 

이제 우리가 공부하고 암기할 카드가 필요하다. 카드는 노트를 기반으로 만든다

 

간단하게 말하면 노트에서 어떤 필드를 카드의 앞면에 표시할지 어떤 필드를 뒷면에 표시할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노트를 어떤 방식의 카드로 만들까?

 

프랑스어를 한국어로 어떻게 번역할지 묻는 방식으로 만들 수도 있고, 한국어를 어떻게 프랑스어로 표현할지 묻는 방식으로 만들 수도 있다.

 

어떤 방식으로 묻고자 결정하여 카드의 모양을 결정하는 것, 이러한 청사진이 카드유형이 된다.

 

우리는 정보조각을 어떻게 결합할 것인가를 판단하여 다양한 유형의 노트들을 만들고 각각의 노트유형에 대응하는 카드유형들을 또 만든다.

 

각각의 노트유형에는 다양한 카드유형들이 만들어져 있고, 이제 공부하기 위한 노트들을 추가하면 Anki는 자동적으로 해당 노트유형에 대응하는 카드들을 만들어준다.

 

각 카드 유형에는 질문과 답변의 두 가지 템플리트가 있다.

 

프랑스어 예제에서 우리는 카드를 다음과 같이 나타내기를 원한다.

 

Q : Bonjour

A : 안녕

     Page #12 

 

이렇게 하려면 카드 앞면과 뒷면에 전부 하나하나 타이핑할 수도 있지만 해당 필드만을 별도로 묶어서 노트를 만들고 이를 다음과 같은 카드유형으로 만들도록 할 수도 있다.

 

Q : {{프랑스어}}

A : {{한국어}}<br>

     Page  #{{Page}}

 

중괄호를 이중으로 묶은 것은 필드이름이다.

 

당연히 이 필드들이 해당 노트에 있어야 한다.

 

우리는 프랑스어-한국어-페이지의 필드만 채워서 제공하면 Anki가 카드의 앞면에 프랑스어를 보여주고 "답보기" 버튼을 누르면 프랑스어와 그 번역에 해당하는 한국어와 페이지를 보여준다.

 

즉, 중괄호로 묶인 부분만 실제 정보로 대체되어 나타난다.

 

당연히 자료를 입력할 때, "Page #"을 타이핑할 필요도 없이 모든 카드에 자동으로 추가된다. 또한 <br>도 자동으로 추가된다.

 

 <br>은 다음 줄로 이동하도록 하는 코드인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템플릿 섹션을 참조하라.

 

자, 이번에는 한국어를 보고 해당하는 프랑스어를 떠올리는 종류의 카드를 생각해보자.

 

앞의 예제에서 질문과 답변의 순서가 바뀌었고 페이지 수는 그대로이다. 아래와 같이 보여야 할 것이다.

 

Q : 안녕

A : Bonjour

     Page #12

 

카드의 앞면과 뒷면의 일부가 교체 되었다면 정석대로 다시 해당 노트유형을 만들고 카드유형을 새로 만들 수 있다.

 

카드의 앞면과 뒷면을 설정하여 일일이 타이핑하여 만들면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모된다.

 

우리는 이미 프랑스어-한국어-페이지 라는 필드로 이루어진 노트유형을 만들어 놓았고 다량의 노트도 만들어 놓았다.

 

이를 새로운 카드유형에 필요한 방식으로 또 만들어서 하는 것은 시간낭비이다.

 

따라서 기존의 노트유형과 노트들은 그대로 두고 해당 노트유형의 필드를 이용하여 새로운 카드유형을 만들어 놓으면 동일한 노트에 대하여 이번에는 한국어를 보고 프랑스어를 떠올리는 카드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Q : {{한국어}}

A : {{프랑스어}}<br>

     Page  #{{Page}} 

 

일단 카드유형이 만들어지면 새로운 노트를 추가 할 때마다 그 노트유형으로 만들어진 카드유형에 해당하는 카드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이렇게 카드유형을 사용하면 카드의 형식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학습할 카드를 추가하는 데 드는 노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서로 연관된 카드들이라는 것이 명확해지기 때문에 Anki는 이러한 카드들을 잘 관리할 수 있게 된다.

 

가령, 이러한 카드들이 지나치게 근접해서 나타나서 공부에 효율이 떨어지는 그런 일들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오타가 발생하거나 사실적 오류가 발생했을 때 한번에 관련된 모든 카드를 수정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게된다.

 

카드유형을 추가하고 편집하려면 노트를 추가하거나 편집하는 동안 "카드..."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카드 유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카드 및 템플릿 섹션을 참조하면 된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