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Browser

 

 

 

 Other Menu Items(다른 메뉴 항목들)

 

 

브라우저의 편집메뉴에서 이제껏 다루지 않은 다른 항목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Reschedule(일정 재조정)


 

브라우저에서 편집 → 일정 재조정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일정 재조정 창이 열린다.

 

 

 

두가지 옵션이 있는데 하나는 새 카드 대기열의 끝으로 보내기이고 다른 하나는 다음 범위 안의 복습 간격을 유지한 채로 복습 대기열에 넣기 옵션이다.

 

 

첫 번째 옵션인 새 카드 대기열의 끝으로 보내기를 선택하면 선택된 카드가 복습 카드이거나 익힘 카드일 경우 새 카드로 변경되고 카드의 대기 순서가 가장 뒤로 밀리게 된다. (만기가 1000000 단위로 뒤로 밀린다.)

 

이 옵션을 시험해보자.

 

아래는 카드뭉치 "400 TOEFL Words"의 카드 목록을 만기열(due column)에 따라 정렬한 것이다.

 

내용을 보면 새 카드는 간격열에 (새 카드)로 표시되어 있고 만기가 798이 마지막인 것으로 나타난다.

 

이 만기는 새 카드가 학습시 나타나는 대기 순서를 의미한다.

 

그 아래에 카드는 간격열에 (익히는 중)으로 나타나 있어 익힘 카드인 것을 알 수 있고 만기는 새 카드와 달리 날짜로 나타난다.

 

간격열에 (익히는 중)으로 나와 있는 것 아래에는 간격이 날짜 단위로 나타나는 카드들이 있는데 이 카드들이 바로 복습 카드들이다.

 

복습 카드들도 만기가 날짜로 나타난다.

 

일정 재조정의 첫 번째 옵션인 새 카드 대기열의 끝으로 보내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익힘 카드 2개와 복습 카드 3개를 아래와 같이 지정한 후 이를 새 카드 대기열의 끝으로 보내기”를 적용하여 보았다. 

 

 

일정을 재조정한 5개의 카드의 간격열을 확인해보면 전부 (새 카드)로 바뀐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날짜로 표시되어 있었던 만기가 1000007 ~ 1000011의 숫자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전체 컬렉션의 새 카드 대기 순서의 마지막 번호가 1000006이었기 때문에 그보다 하나 많은 숫자부터 차례대로 만기가 배정된 것이다. 

 

 

 

두 번째 옵션인 다음 범위 안의 복습간격을 유지한 채로 복습 대기열에 넣기는 이미 배운 자료를 공유 카드뭉치로 가져 와서 더 높은 초기 간격으로 시작하려는 경우에 유용하다.

 

예를 들어, 새 카드를 지정하여 두 번째 옵션에 60 ~ 90을 선택하고 일정을 재조정하면 새 카드는 복습 카드로 변하고 간격이 2 ~ 3 개월로 변경된다.

 

그럼 위에서 첫 번째 옵션을 시험해 보았던 5개의 카드에 이번엔 두 번째 옵션인 다음 범위 안의 복습간격을 유지한 채로 복습 대기열에 넣기”를 60~90으로 적용해보자.

 

 

 

아래의 사진에서 파란색 음영으로 표시된 카드들이 두번 째 옵션으로 변경된 카드들이다.

 

간격이 2.1개월, 2.4개월, 2.7개월, 2.8개월, 3.0개월로 배치되었고 만기가 날짜로 변경되었다.

 

 

 

일정 재조정시 카드를 변경한 내역은 삭제되지 않고 그대로 기록된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일정을 재조정한 카드들의 변경열이 2017년 8월 19일로 포스팅한 날짜와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정 재조정은 카드의 현재 상태만 변경할 뿐 그 변경 내역은 계속 기록되는 것이다.

 

이런 변경 내역도 숨기고 싶으면 노트들을 텍스트 파일로 내보낸(export) Anki에서 해당 노트들을 삭제 한 다음 텍스트 파일을 다시 가져와서(import) 새 노트들로 만들어야만 한다.

 

 

 

 

Reposition(위치 재조정)


 

아래와 같이 브라우저에서 편집 → 위치 재조정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위치 수정은 새 카드만 가능합니다."하는 메시지가 대화창으로 나타난다.

 

즉, 위치 재조정을 클릭하기 전에 위치 재조정 대상 새 카드를 먼저 선택해야 한다.

 

 

 

 

그래서 이번에는 카드뭉치 하나에 임의로 5개의 새 카드를 만들어 선택하고 위치 재조정을 클릭해보았다.

 

 

 

새 카드가 나타나는 순서를 변경할 수 있는 대화창이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위의 카드 목록 섹션에서 설명한 만기열(due column)을 활성화하면 새 카드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여러 개의 카드를 동시에 선택하여 위치 재조정을 실행하면 각각의 카드를 순서대로 높은 만기수를 부여하여 위치를 재조정 한다.

 

기본적으로 각 카드마다 숫자가 하나씩 증가하지만 "단계"의 박스 안의 숫자를 조정하여 이 숫자를 변경할 수 있다.

 

기존 카드의 위치 이동옵션을 사용하면 현재 존재하는 새 카드의 위치를 뒤로 미루고 그 사이에 카드를 삽입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5장의 카드가 있는데 3번, 4번, 5번 카드들을 1번2번 카드 사이로 이동하려고 할 때, 이 설정을 선택하면 카드가 1번, 3번, 4번, 5번, 2번 순으로 위치가 재배열 된다.

 

반면에 이 옵션을 끄면 2번 카드와 3번 카드가 같은 만기 번호를 갖게된다(따라서 2번 카드와 3번 카드 중 어떤 카드가 먼저 나타날지는 무작위로 결정될 것이다.).

 

 

 

 

Change Note Type(노트 유형 바꾸기)

 

 

노트 유형 바꾸기를 사용하면 선택한 노트의 유형을 한 형식에서 다른 형식으로 변환 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브라우저에서 편집 → 노트 유형 바꾸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노트 유형 바꾸기 창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 러시아어 노트 유형과 컴퓨터 노트 유형이 있고 러시아 노트에 컴퓨터 관련 텍스트를 실수로 추가했다고 생각해보자.

 

이 옵션을 사용하면 바로 이런 실수를 수정할 수 있다.

 

이 경우 카드의 학습 일정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Select Notes(노트 선택)

 

 

아래와 같이 브라우저의 카드 목록에서 하나의 카드를 선택한 후 편집 → 노트 선택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동일한 노트를 사용하는 카드들이 카드 목록에 나타난다.

 

 

 

 

노트 선택을 사용하면 현재 선택된 카드에 해당하는 노트를 찾은 다음 이 노트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모든 카드를 선택한다.

 

노트에 속한 카드가 하나 뿐이라면 노트 선택을 눌러도 아무 것도 수행되지 않는다.

 

 

 

 

Go(이동)

 

이동 메뉴는 브라우저의 여러 부분으로 이동하고 카드 목록에서 위아래로 이동할 수 있는 키보드 단축키를 제공한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