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Filtered Decks & Cramming

(여과된 뭉치와 벼락치기)

 

 

 

 Introduction(도입)

 

 

보통 Anki에 등록된 카드뭉치를 공부할 때 제한된 수의 카드만 제시된다.

 

Anki의 알고리즘에 따라 사용자가 거의 기억에서 잊었을 것이라고 판단하는 카드들과 설정에 따라 일일 한도만큼 나타나는 새 카드들이 보통 학습을 위해서 제시되는 카드들이다.

 

일반적으로 평소에 카드를 제시하는 이러한 시스템은 공부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적화 해주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하지만 세상엔 다양한 상황이라는 것이 있다. 

 

평소의 학습방법은 그야말로 일상적으로 기억을 탄탄히 다져가면서 꾸준히 학습량을 늘려가는 과정에 맞추어져 있다.

 

하지만 시험공부가 필요한 시점이나 특정 학습자료에 대한 집중적인 공부가 필요한 시점 등의 상황이 발생한 경우라면 이와 같은 평소의 학습 방식은 오히려 비효율적일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오히려 설정해놓은 시스템적 제약을 벗어나서 당면한 상황을 최고의 효율로 극복하기 위해서 추가적인 공부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경우를 위해서 Anki에는 여과된 뭉치(Filtered Deck)라고 불리는 특별한 유형의 카드뭉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여과된 카드뭉치 기능을 이용하면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다.

 

가령, 카드로 예습하기, 시험 전에 벼락치기용 카드 만들기, 특정 태그들만 공부하기, 특정한 순서로 만들어진 일정에 따라서 설정된 해야할 일들 따라 잡기, 원래의 학습일정보다 많이 복습하기, 하루의 잊어버린 카드 통과하기 등등 다양한 것을 해볼 수 있게 된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