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Managing Files and Your Collection(파일 및 컬렉션 관리)

 

 

Startup Options(시작 옵션)

 

 

 

1. Shift를 누른 책 Anki 시작

 

 

사용하던 컴퓨터에서 Anki에 돌이킬 수 없는 치명적인 변경을 하고 나서 후회할 수 있다.

 

다행히 다른 컴퓨터에는 손상되지 않은 사본이 있다면 이 사본을 쓰면 되지만 문제가 있다.

 

보통 Anki는 자동으로 동기화가 이루어지므로 이 경우 가장 최근에 이루어진 치명적인 변경 사항이 다른 컴퓨터의 사본에 적용되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Anki를 동기화 없이 시작해야 한다.

 

또, 이런 경우도 있다.

 

Anki에 문제가 발생했는데 문제의 원인이 확인되지 않았다.

 

추가 기능(add-on)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의심된다.

 

이럴 때엔느 어떤 추가 기능(add-on)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해보고 싶어서 일부 추가 기능(add-on)들을 일시적으로나마 비활성화 하고 싶다.

 

이렇게 동기화 없이 Anki를 시작하거나 추가기능들을 잠시 비활성화하는 작업을 하고 싶다면 Shift 키를 누른 채로 Anki를 시작하면 된다.

 

 

 

2. 사용자 지정 폴더

 

 

시작할 때 사용자 지정 폴더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이것은 주로 휴대용 설치를 위한 고급 기능이며 대부분의 경우 기본 위치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용자 지정 폴더를 지정하는 구문은 다음과 같다.

 

(이 구문을 Anki 실행폴더에서 실행시키면 된다.  /path/to/anki/folder는 새로 지정할 폴더의 경로를 의미한다.)

 

   anki -b /path/to/anki/folder

 

/path/to/anki/folder 경로를 "C:\AnkiDataFolder"로 지정하여 실행해 보자.

 

C:\Program Files (x86)\Anki로 들어가서 anki -b "c:\AnkiDataFolder" 를 타이핑하고 엔터를 친다.

 

 

 

그러면 언어를 설정하는 창이 뜨고 거기에서 한국어를 선택하면 다음처럼 기본 카드뭉치만 있는 Anki가 실행된다.

 

 

 

 

기존에 사용하던 개인 설정과는 별도의 완전히 새로운 Anki가 새로 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지정 폴더로 지정된 곳을 확인해보면 C 드라이브에 AnkiDataFolder가 새로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에는 동일한 명령어를 다시 사용하면 새로운 폴더가 다시 생성되지는 않고 이미 생성된 기존 계정이 계속 다시 열린다.

 

사용자 지정 폴더를 대상으로 Anki를 열면 별도로 설정이 가능하고 별도의 프로필을 다시 만들 수 있으므로 "Temp1", "Temp2"의 2개의 사용자 프로필을 만들고 다시 C:\Program Files (x86)\Anki로 들어가서 anki -b "c:\AnkiDataFolder" 를 타이핑하고 엔터를 치면 다음과 같이 어떤 프로필로 들어갈지 물어보는 프로필 창이 열린다.

 

 

 

 

프로필이 여러 개인 경우 -p <name>을 전달하여 특정 프로필을 바로 로드할 수 있다.

 

가령 지금과 같은 경우라면 다시 C:\Program Files (x86)\Anki로 들어가서 anki -b "c:\AnkiDataFolder" -p Temp2 를 타이핑하고 엔터를 치면 다음과 Temp2 프로필로 들어간다.

 

 

 

 

인터페이스 언어를 변경하려면 -l <iso 639-1 language code>를 사용하면 된다.

 

가령, 일본어의 코드는 ja이므로 다시 C:\Program Files (x86)\Anki로 들어가서 anki -b "c:\AnkiDataFolder" -l ja 를 타이핑하고 엔터를 치면 프로필을 고를 수 있는 프로필 창이 일본어로 열리고 Temp1 프로필로 들어가면 일본어로 된 Anki가 열린다.

 

 

 

 

3. 사용자 지정 폴더 바로가기 이용

 

 

이제까지 매번 C:\Program Files (x86)\Anki 폴더로 들어가서 명령어를 실행해야 했다.

 

하지만 Anki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폴더가 아닌 사용자가 지정한 폴더를 상시적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Anki에 대한 바로 가기를 수정하면 된다.

 

Windows에서는 Anki의 바로 가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한 다음 바로 가기 탭을 선택하고 프로그램 경로 다음에 "-b \path\to\data\folder"를 추가하라.

 

\path\to\data\folder는 지금과 같은 경우 "c:\AnkiDataFolder"이므로 다음과 같이 수정하면 된다.

 

  "C:\Program Files\Anki\anki.exe" -b "C:\AnkiDataFolder"

 

 

 

여러 개의 바로가기를 만들어서 쓰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써도 된다.

 

가령, -l ja 옵션을 이용하면 일본어로 접속하고 싶을 때 간단하게 일본어 설정을 할 필요 없이 접속이 가능하다.

 

 

 

< 주 의 >

 

Windows에서는 슬래시(/)가 아닌 슬래시(\)를 사용해야 한다.

 

 

 

Mac에서는 Anki 바로가기 아이콘을 클릭 할 때 일어나는 행위를 쉽게 변경할 방법이 없지만 터미널에서 사용자 지정 기본 폴더로 Anki를 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open /Applications/Anki.app --args -b ~/myankifolder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