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Profiles and Preferences

 

 

 

 Preferences(환경 설정)

 

 

환경 설정은 Windows/Linux의 경우 도구 메뉴에 있고, Mac은 Anki 메뉴에 있다.

 

프로필이 여럿인 경우 변경 사항은 현재 프로필에만 적용된다.

 

 

 

<기본(Basic)>

 

환경 설정에서 기본탭의 설정 사항은 다음과 같다.

 

1번 부터 7번까지의 사항을 설명한다.

 

 

 

 텍스트를 붙여 넣을 때 HTML 제거(Strip HTML)

 

"텍스트를 붙여 넣을 때 HTML 제거" 옵션은 Anki가 편집기에 텍스트를 붙여넣을 때 자동으로 서식을 제거하는지 여부를 결정한다. 기본적으로 Anki는 붙여넣는 텍스트의 서식을 제거하여 텍스트가 카드의 템플릿 서식에 따라가도록 하지만 붙여넣을 텍스트의 서식을 유지하고 싶다면 이 옵션에 체크된 것을 해제하면 된다.

 

 

② 클립보드에 있는 이미지를 PNG 형식으로 붙여넣기

 

기본적으로 Anki는 이미지를 클립보드에 JPG 파일로 붙여 디스크 공간을 절약한다. 만일, 클립보드에 있는 이미지를 PNG로 붙여넣기 옵션을 사용하면 PNG 형식의 이미지로 붙여넣을 수 있다. PNG 이미지는 투명한 배경을 지원하며 무손실 이미지이지만 일반적으로 파일크기가 훨씬 커진다.

 

 

③ 노트 유형과 카드뭉치

 

첫 번째로 보이는 드롭다운 상자는 노트 유형과 카드뭉치의 관계를 결정한다. 옵션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카드를 추가할 때, 현재 뭉치에 넣도록 기본 설정"이고 다른 하나는 "노트 유형에 따라 뭉치 바꾸기"의 두가지다.

 

"카드를 추가할 때, 현재 뭉치에 넣도록 기본 설정" 옵션은 각각의 카드뭉치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사용된 노트 유형을 기억해놓았다가 다시 그 카드뭉치를 이용할 때 마지막으로 사용한 노트 유형을 자동으로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즉, 노트 유형에 대한 사용 정보가 카드뭉치별로 관리되는 것을 의미하고 노트 추가창에서 카드뭉치를 선택한 후 해당 카드뭉치에 사용되는 노트 유형을 맘껏 골라서 노트를 추가할 수 있다.

 

"노트유형에 따라 뭉치 바꾸기" 옵션은 반대로 노트 유형별로 카드뭉치에 대한 사용정보가 관리되는 것이다. 즉, 어떤 노트유형을 선택하면 이 노트 유형이 마지막으로 사용된 카드뭉치를 기억해놓았다가 노트 추가창에서 특정 노트 유형의 노트를 추가하기 위하여 해당 노트 유형을 변경하면 자동으로 해당 노트 유형이 마지막으로 사용된 카드뭉치로 변경된다. 하지만 노트 유형을 고른 상태에서 이 노트가 저장될 카드뭉치를 변경하면 노트 유형은 변경되지 않는다. 각 카드뭉치에 단일한 노트 유형을 사용하는 경우 더욱 편리할 수 있다.

 

 

 

 

 

④ 새 카드와 복습카드

 

두 번째 드롭다운 상자는 학습세션에서 새 카드를 복습카드보다 먼저 제시할지, 혼합하여 제시할지 아니면 나중에 제시할지 선택하는 상자이다. 

 

 

⑤ 하루의 시작

 

하루가 시작하는 시각은 자정으로부터 ___ 시간 뒤 옵션은 Anki가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다음 학습일이 되는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설정한다. 날짜가 변경될 경우 다음날의 학습세션이 적용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기본적 설정은 새벽 4시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는 사람들이 보통 자정 무렵에 공부를 하기 대문에 자정에 시간이 변경되면 그 다음날 학습할 것까지 학습세션에 포함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물론, 사용자가 매우 늦게까지 깨어 있거나 혹은 매우 일찍 일어난다면 자신의 시간리듬에 맞추어 이를 조정하면 된다.

 

 

⑥ 앞당겨 공부하기 제한

 

Anki에서 학습을 할 때, 보통 세 종류의 카드가 있다. 새 카드와 익힘카드와 복습카드이다. 이중 익힘카드는 정해진 시간이 경과하고 다시 나타나 익히게 하여 효과적으로 기억에 남도록 하는 카드이다. 하지만 학습을 하다보면 새 카드와 복습카드를 전부 학습했고 다시 익힘카드만 남아있는 상황이 발생한다. 익힘카드가 다시 나타날 때까지 2~30분을 마냥 기다리긴 어렵다.

 

앞당겨 공부하기 제한 옵션은 현재 뭉치에서 공부할 카드가 익힘카드만 남아 있을 때 Ank에게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알려준다. 20분의 기본 설정은 Anki로 하여금 학습중인 카드의 학습간격이 20분 미만으로 남아있고 다른 학습할 카드가 남아있지 않을 경우 해당 카드를 앞당겨 공부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값을 0으로 설정하면 Anki는 모든 학습간격을 기다려 카드를 다시 보여줄 것이고 잔여 카드가 복습 할 준비가 될 때까지 학습이 종료되었다면서 축하 화면을 표시할 것이다.

 

 

⑦ 시간제한

 

시간제한옵션은 긴 학습 시간을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 집중하기 위한 옵션이다. 시간제한 옵션을 0이 아닌 수로 설정하고 학습을 하면 설정된 시간 동안 몇 개의 카드를 공부했는지 주기적으로 보여준다. 가령, 시간제한 옵션을 1분으로 설정하고 학습을 하면 매 1분마다 1분 동안 몇 개의 카드를 공부했는지 아래와 같이 메시지 박스가 나타나 보여준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