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Deck Options

 

 

 

 New Cards(새 카드)

 

 

카드뭉치 옵션에서 새 카드 탭은 아래와 같다.

 

아래의 순서대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익힘 단계(Steps) 

 

익힘단계는 학습을 몇 번 반복할지 그리고 학습간의 간격은 어떤지를 제어하기 위한 것이다.

 

익힘단계가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개요는 익히기(Learning) 섹션을 참조하면 된다.

 

 

익힘단계는 보통 분단위로 설정하지만 하루(1440) 이상의 학습간격을 가진 익힘단계도 물론 가능하다.

 

원하는 경우 익힘단계의 일정을 10, 1, 3, 마지막으로 7일 같이 정할 수 있다.

 

 

< 주 의 >

일정에 따라 공부할 것이 전부 소진되면 Anki는 기본적으로 카드를 최대 20분 정도까지 앞당겨 나타내도록 설정되어 있다. 이 설정은 환경 설정에서 조정할 수 있다. 이때, 숙지하고 있어야 할 점은 이 경우 카드뭉치 화면과 학습 화면 간에 대기 중인 카드의 숫자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카드뭉치 화면은 준비되지 않은 카드는 대기중인 것으로 집계하지 않지만 학습 화면은 대기중인 것으로 집계한다.

 

< 주 의 >

Anki24시간 이상의 학습간격을 가진 익힘단계와 몇분 단위의 작은 익힘단계를 다르게 취급한다. 작은 익힘단계에서는 정해진 학습간격이 지나자마자 다른 대기 중인 복습카드보다 우선적으로 카드가 나타난다. 이건 해당 카드에 대해서 필요한 학습간격을 최대한 준수하기 위해서이다. 대조적으로, 학습간격이 24시간 이상인 익힘단계의 카드는 복습카드와 마찬가지로 날짜 기준으로 일정이 예정되어 있다. 다음날 학습을 하면 정해진 시간이 경과되었는데도 24시간 이상의 학습간격을 가진 학습 카드가 먼저 나타나지 않아 학습 세션의 전반부가 혼란스럽고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24시간 이상 단위의 익힘카드는 복습이 완료된 후에야 나타난다. 이는 내부적으로 처리되는 방식 때문인데 24시간 이상 단위의 익힘카드는 익힘카드라기 보다는 복습카드처럼 다루어지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추가된 복습카드처럼 마지막에 나타나게 된다.

 

 

② 순서 (Order)

 

순서 제어는 Anki가 새 카드를 무작위로 또는 순서대로 추가해야하는지 여부를 제어한다.

 

이 옵션을 변경하면 Anki가 현재 옵션 그룹을 사용하는 카드뭉치들을 다시 정렬한다.

 

 

임의 순서 모드의 주의 사항 : 새 카드를 많이 공부 한 다음 새 카드를 더 추가하면 통계적으로 새로 추가 된 자료가 이전의 남은 카드보다 더 많이 나타나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순서 제어를 순차모드로 변경하고 다시 재정렬을 수행해야 한다.

 

 

< 주 의 >

무작위 순서를 선택하면, Anki는 노트들의 순서를 임의로 배치하고 해당 노트로 만들어진 카드들, 유사카드(Siblings)들은 서로 가깝게 유지한다. 노트의 카드는 템플릿에서 카드 유형이 표시된 순서(카드 1, 카드 2, ...)대로 나타나므로 유사카드들이 차례대로 나타난다. 그렇지 않으면 일부 노트의 모든 카드는 학습세션에 나타났지만 다른 노트의 카드는 한두개만 나타난 상태가 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려면 아래의 "카드 덮기 관련"옵션을 참조하라.

 

 

③ 새 카드/일(New cards/day)

 

새 카드/일 옵션은 카드뭉치에서 하루에 새 카드를 얼마나 볼 것인지 결정하는 옵션이다.

 

그날 부여된 새 카드를 다 학습하지 못해도 다음날 일일 새 카드의 수만큼 공부해야 할 새 카드가 쌓이거나 하지 않고 항상 새 카드/일에서 정한 카드 수만큼을 유지한다.

 

이 카드뭉치에서 설정한 일일 새 카드의 수는 현재의 카드뭉치와 그 하위뭉치까지 적용된다.

 

이는 만일, “프랑스어카드뭉치의 일일 새 카드의 수가 20개라고 하자 그리고 이 프랑스어카드뭉치의 하위 카드뭉치인 프랑스어::1프랑스어::2의 일일 새 카드의 수가 15개라고 하면 프랑스어카드뭉치의 20개 카드 중에서 15개는 “1에서 나오고 나머지 5개는 “2에서 나오게 된다.

 

< 주 의 >

새 카드를 공부하면 일시적으로 그 날 학습할 카드의 수가 늘어나게 된다. 새로 학습하기 시작하면 카드들의 학습간격이 크게 늘어날 때까지 여러 번 반복 학습이 필요하다. 만일, 하루에 20장의 새 카드를 꾸준히 학습하고 있다면 일일 전체 학습량은 대략 200개의 카드 정도가 된다. 너무 학습량이 많다면 일일 학습할 새 카드의 수를 줄여서 학습 부담을 덜어볼 수도 있다. 또는 학습 부담이 줄어들 때까지 새 카드를 표시하지 않는 방법도 있다. Anki 사용자 중에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처음 며칠 동안은 재미있어하며 수백개의 새 카드를 학습하지만 그 다음 필요한 학습량에 압도되는 사람들이 꼭 있다.

 

 

④ 졸업 간격(Graduating interval)

 

졸업 간격은 익힘 단계가 더 이상 남아있지 않은 카드를 학습하고 알맞음(Good)으로 난이도를 평가하면 이 카드는 복습카드가 되어 다시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의 시간 간격을 졸업간격이라고 한다.

 

 

⑤ 쉬움 간격(Easy interval)

 

익힘카드의 난이도를 쉬움(easy)라고 평가하면 해당 카드는 익힘단계가 몇 번 남았건간에 익힘단계를 모두 건너뛰고 익힘카드에서 복습카드로 변경된다.

 

쉬움 간격은 이렇게 익힘카드를 쉬움(easy)라고 평가한 이후 다시 복습카드로 나타나는데 필요한 시간간격을 의미한다.

 

 

⑥ 초기 수월함(Starting ease)

 

초기 수월함은 카드의 난이도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기준이 되는 평가기준이다.

 

이 설정은 카드의 익힘단계를 마무리하고 졸업한 시점부터 처음 적용된다.

 

일단 기본적으로 250%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는 학습을 마치고 알맞음(Good) 버튼을 눌렀을 때, 이 카드의 다음 복습은 대략 이전 학습 간격의 2.5배의 시간이 지난 후 나타날 것이라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지금 공부하는 카드의 학습간격이 10일이었고 난이도를 알맞음(Good)이라고 평가하면 이 카드는 다음에 대략 25일 후에 나타난다는 의미이다.

 

다음 일련의 학습에서 해당 카드의 난이도를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서 이러한 초기에 설정된 수월함이 증가하거나 줄어들게 된다.

 

 

⑦ 다음날까지 관련된 카드 덮기(Bury related new cards until the next day)

 

다음날까지 관련된 카드 덮기 옵션을 끄면 Anki에서 유사카드를 덮지 않게 할 수 있다.

 

유사카드란 동일한 노트에서 만들어진 카드들을 말하며 이러한 카드들은 학습 내용이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동일한 학습세션에서 공부할 경우 학습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보통 학습 세션에서 유사카드를 덮도록 설정하지만 해당 옵션을 끄면 Anki에서 유사카드를 덮지 않게 되는 것이다.

 

대신 Anki는 같은 학습 세션에서 유사카드들이 순서대로 차례대로 나타나지 않도록 시도한다.

 

따라서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새 카드/일 설정이 여러 노트의 카드들이 포함될 만큼 충분히 커야한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