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Deck Options

 

 

 

 Lapses(실패)

 

 

카드뭉치 옵션에서 실패 탭은 아래와 같다.

 

 

 

 

 

복습 카드를 잊어 버렸을 때, 이 카드는 실패했다고 말한다.

 

실패한 복습 카드들은 기억과 주의를 환기하기 위해 10분 후에 다시 나타나고 학습 간격이 1로 리셋된다.

 

학습간격이 1이 된다는 것은 내일 다시 나타난다는 뜻이다.

 

위에 언급한 실패한 카드가 발생할 때 발생하는 일들은 앞으로 설명할 옵션을 사용하면 조절할 수 있다.

 

 

 

 익힘 단계 (재익힘 단계)

 

카드뭉치 옵션 창에는 익힘 단계라고 적혀있지만 이 카드는 실패 후에 다시 익히는 단계이므로 재익힘 단계가 올바른 표현으로 보인다.

 

익힘 단계의 설정을 비워두면 실패한 카드들은 실패한 당일의 학습 세션에서 대기열로 이동하지 않고 복습 간격 설정에 따라 다시 학습 스케쥴이 결정된다.

 

현재는 기본 설정대로 익힘 단계가 10분으로 되어있어 카드를 학습하고 난이도를 평가할 때 다시(again) 버튼을 눌러 카드가 실패했다고 입력하면 이 카드는 대기열로 이동하여 당일 학습 세션에서 10분 후에 이 카드를 다시 보게된다.

 

<주의>

새로운 복습 간격은 복습 카드 학습 후 난이도를 평가하면서 다시(again) 버튼을 누른 시점에 결정되지 실패한 카드를 재익힘 하는 모든 단계를 완료한 시점에 결정되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재익힘 단계에서 알맞음(Good)이나 쉬움(Easy) 버튼을 눌러 난이도를 높게 평가해도 이미 결정된 새로운 복습 간격에 변화를 주지 못한다. 이러한 행위들은 그저 재익힘 단계의 어느 단계로 이동할지만 결정한다. 만약, 위의 그림처럼 재익힘 단계가 오직 하나만 있다면 쉬움(Easy) 버튼은 숨겨져 보이지 않는다. 이미 알맞음(Good) 버튼만으로도 쉬움(Easy) 버튼과 마찬가지로 재익힘 단계를 졸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익힘 단계가 앞으로 2개 이상의 단계가 남아 있다면 이 모든 단계를 단번에 뛰어넘고 졸업할 수 있는 쉬움(Easy) 버튼은 숨겨지지 않고 나타날 것이다

 

 

 

② 새 복습 간격(New interval)

 

새 복습 간격 옵션은 실패한 카드의 새로운 복습 간격을 설정함에 있어 이전 복습 간격에서 얼마나 줄여야 하는지를 제어하는 옵션이다.

 

만일, 이전에 카드의 복습간격이 100일인 경우 새 복습 간격 옵션이 0%라면 학습 간격은 0이 된다(, 다음의 최소 복습 간격 옵션에 따라 최소 복습간격을 준수해야 한다.). 새 복습 간격20%라면 카드의 학습 간격은 20일이 될 것이다.

 

 

 

③ 최소 복습 간격(Minimum interval)

 

최소 복습 간격 옵션사용하면 위의 새 복습 간격에 하한을 설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설정된 값은 '1일'은 실패한 카드를 최소 하루 후에 복습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학습 간격은 최소 1일 이상이 된다.

 

위의 새 복습 간격 옵션에서 0%로 설정한 경우도 최소 복습 간격 옵션에 의해서 1일 이후에 카드를 학습하게 된다.

 

 

 

④ 거머리(Leech)

 

거머리 옵션(Anki 앱의 한국어 번역에 오타가 있는 것으로 보임, Anki 앱의 카드뭉치 옵션에서는 거미리로 작성되어 있음)Anki가 거머리를 처리하는 방식을 제어하기 위한 옵션이다.

 

이 거머리에 대한 섹션을 따로 만들어 두었으니 자세한 정보는 거머리 섹션을 참조하면 된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