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Exporting(내보내기)

 

 

내보내기(export)를 사용하면 컬렉션의 일부를 텍스트 파일 또는 패키지로 묶은 Anki 카드뭉치 파일로 내보내 별도로 저장할 수 있다.

 

내보내기(export)를 하려면 메인 메뉴에서 파일 내보내기를 클릭하면 된다.

 

 

 

 

 

 

Exporting Text(텍스트 내보내기)

 

 

내보내기(export)를 클릭하면 내보내기 대화상자가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텍스트 파일로 정리한 노트(*.txt)"를 선택하면, Anki는 노트의 내용을 텍스트 파일에 작성한다.

 

아래는 기본 카드뭉치의 노트들을 "텍스트 파일로 정리한 노트(*.txt)"로 내보내기한 결과이다.

 

 

각 필드는 으로 구분되어 표시된다.

 

내보내기로 만든 결과 파일을 편집하되 첫 번째 필드만 수정하지 않으면 나중에 해당 파일을 Anki로 다시 가져올 수 있으며 Anki는 동일한 노트 유형으로 다시 가져올 경우 편집된 내용을 기반으로 노트를 업데이트 한다.

 

 

첫 번째 필드를 수정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노트 유형의 형식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

 

즉, 첫 번째 필드에 실제 텍스트를 넣는 대신에 ID 넘버를 넣어 실제 내용의 수정과 상관없이 해당 노트의 고유한 ID를 통해서 업데이트가 될 수 있도록 변경할 필요가 있다. ("노트 ID 추가"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쉽게 할 수 있다.)

 

내보내기 한 텍스트 파일은 추후 서식을 유지한 채로 텍스트를 다시 가져올 수 있도록HTML 서식이 모두 포함 된 상태로 내보내진다.

 

 

 

Exporting Packaged Decks(카드뭉치 묶음 내보내기)

 

 

카드뭉치 묶음은 카드, 노트, 노트 유형과 사운드나 이미지 등이 모두 .apkg 파일로 묶인 것이다.

 

카드뭉치 묶음을 생성하여 다른 사람들과 묶음을 교환할 수 있고 혹은 컬렉션의 일부를 백업할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카드뭉치 묶음은 압축되어 있으므로 프로필 폴더에 있는 파일의 전체 용량의 합계보다 당연히 작다.

 

카드뭉치 묶음에는 두 종류가 있다.

 

 

Collection Package(컬렉션 묶음)

 

모든 카드뭉치를 해당 학습 일정을 포함하여 내보낸 카드뭉치 패키지를 컬렉션 패키지라고 한다.

 

Anki는 전체 컬렉션을 "collection.apkg"라는 파일로 복사 한 다음 바탕 화면에 저장한다.

 

컬렉션 패키지를 이용하여 컬렉션을 백업하거나 다른 장치에 복사할 수 있다.

 

 

이 파일을 나중에 가져오기(import) 하면 Anki는 컬렉션에있는 모든 현재 카드를 삭제하고 컬렉션을 collection.apkg 파일로 바꾼다.

 

컬렉션 묶음으로 내보내기는 컬렉션을 여러 장치에 이리저리 옮길 때 유용하다.

 

 

<주 의>

 

collection.apkg를 가져올 때 컬렉션의 기존 미디어는 삭제되지 않고 남는다.

 

이렇게 남은 사용하지 않는 미디어를 삭제하려면 메인 메뉴에서 도구 미디어 검사를 이용하면 된다.

 

 

<주 의>

 

Anki자동 백업도 컬렉션 묶음이다.

 

컬렉션 묶음 파일을 더블 클릭하는 간단한 행위로 백업으로 복원 할 수 있다.

 

 

 

 

Deck Package(카드뭉치 묶음)

 

카드뭉치 묶음은 단일 카드뭉치 및 해당 카드뭉치의 하위 카드뭉치가 들어 있다.

 

파일 이름은 .apkg로 끝나지만 파일 이름은 collection.apkg가 아니다.

 

카드뭉치 묶음을 가져오기(import) 할 때, Anki컬렉션을 덮어 쓰지 않고 컬렉션에 해당 내용을 추가한다.

 

 

카드뭉치 묶음의 일부 노트가 기존에 이미 가져오기(import) 된 경우 Anki가장 최근에 수정된 버전으로 유지한다.

 

따라서 최근에 수정 업데이트한 카드뭉치를 다운로드하여 가져오면 업데이트 된 버전에서 수행된 편집 내용이 컬렉션에 그대로 반영된다.

 

하지만 컬렉션에서 최근 수정 작업한 후에 변경되지 않은 카드뭉치를 다시 가져오기(import) 할 경우 컬렉션에서 최근에 수정된 내용은 변경되지 않는다.

 

 

내보내기 할 때 학습 일정을 포함하지 않도록 하면 Anki는 카드뭉치가 다른 사람과 공유되고 있다고 가정하고 별표 표시 태그거머리 태그를 제거한 깨끗한 복사본을 내보낸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